“5호선 연장 사업 지연될라” 김포·검단 주민들 우려

입력 2023-09-08 15:49 수정 2023-09-08 15:50
김병수(오른쪽) 김포시장이 지난해 11월 11일 오세훈(가운데) 서울시장, 김태우 전 강서구청장과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연장' 사업 추진 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포시 제공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 노선안을 두고 경기 김포시와 인천시가 대립하는 가운데 인천시안으로 결정될 경우 5호선 연장의 필요조건인 방화동 건설폐기물처리장의 이전 재협의가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김포·검단 시민들은 빠르게 진행돼야 할 5호선 연장사업이 자칫 장기화될까 우려하고 있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8일 “김포시민들이 환영하지 않는 건설폐기장을 받아들이며 5호선을 추진한 것은 김포시의 출퇴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었다면서 “노선안이 변경된다면 재협의가 불가피 하다”고 방화동 건폐장 이전 합의를 유지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5호선 연장사업은 정부의 첫 신도시인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조성사업의 광역교통대책으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서울 방화역~인천 검단신도시~김포 한강신도시를 연결하는 신설 노선이다. 현재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검토사업으로 반영된 상태다.

특히 이 사업은 그간 5호선 연장사업 관련 걸림돌로 지적된 건폐장 이전 문제를 김포시가 떠안으면서 급물살을 타게 됐다. 건폐장 관련 재협의가 추진되면 5호선 연장사업의 지연은 불가피하다.

김포시민과 인천시민이 소속된 김포·검단 시민연대의 서형배 위원장은 “김포·검단 시민연대는 중립의 입장에서 빠른 5호선 추진을 원하고 있다. 하지만 김포시가 콤팩트시티 추진, 김포골드라인 교통문제 해결, 건폐장 수용 등 5호선 연장의 공헌도가 압도적으로 높은 것은 사실”이라며 “인천 노선안으로 결정된다면 건폐장 재협의를 비롯해 시민들의 반발로 사업 지연은 불 보듯 뻔하다. 사업 지연 없이 빠르게 5호선이 연장되는 것을 김포·검단 시민들은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오른쪽부터) 김병수 김포시장, 원희룡 국토부장관, 강범석 인천 서구청장이 지난 5월 21일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포시 제공

또한 발표가 임박해지는 상황에서 대광위 노선안 결정에 대해 인천 지역 정치권의 압력이 작용한다는 보도가 언론을 통해 나오자 김 시장은 직접 제동을 걸고 나섰다.

최근 경기도와 김포시는 검단신도시 1곳과 인천 불로동·김포 감정동 경계 1곳 등 검단지역에 1.5개 역사만 들르는 노선을, 인천시와 서구는 검단신도시 2곳과 원당지구 1곳, 불로동·감정동 경계 1곳 등 ‘U’자 형의 3.5개 역사 노선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제출했다.

당초 김포시와 인천시의 협의를 통해 7월 말쯤 노선안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 정치권과 시민들의 갈등이 깊어지면서 노선안 발표는 미뤄졌다.

이에 대광위는 합의가 아닌 양측의 노선안을 받아 평가 작업을 거쳐 9월 중 최적의 노선을 발표할 예정이다. 발표 시기가 다가오는 가운데 여러 경로를 통해 정치적 외압 의혹도 흘러나오고 있다.

김 시장은 “김포는 더이상 물러설 곳이 없고, 정치적 외압이나 다른 이유로 노선안이 결정된다면 정부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질 것”이라며 “김포시민의 희생으로 이뤄낸 5호선 연장안을 인천시 요구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포=박재구 기자 park9@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