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가 7일 막을 올린다. 세계적 종합 디자인 행사로 두 달간의 대장정에 돌입한다.
광주디자인진흥원은 개막에 앞서 5일 국내외 언론매체 초청 미디어데이를 갖고 본전시 사전 공개 행사를 가졌다.
광주시가 주최하고 광주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제10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는 11월 7일까지 62일간 광주비엔날레 전시관을 비롯해 광주지역 곳곳에서 열린다.
올해 행사의 주제는 ‘Meet Design(디자인을 만나다)’는 예술과 차별화된 디자인을 통해 어려움과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기회를 살리는 ‘디자인의 가치’에 충실한다는 의미다.
올해 행사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처음 100% 대면행사로 열린다.
본전시(4개 테마)를 비롯해 △특별전(4개) △연계․기념전(5개) 등 10개의 디자인 전시 △국제학술행사 2개 프로그램 △디자인 체험․교육 및 시민참여 프로그램 5종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및 디자인마켓 등으로 꾸민다.
50여개 국에서 LG전자, 르노코리아 등 195개 기업과 스테파노 지오반노니, 무라타 치아키, 김현선, 이이남 등 855명의 국내외 디자이너와 작가, 학생 등이 참여해 2718점에 이르는 다양한 전시콘텐츠를 선보인다.
나 건 총감독은 “디자인이 바꾸는 기술의 미래, 라이프스타일의 트렌드, K-컬쳐를 중심으로 디자인의 가치를 경험하고, 우리 삶과 비즈니스의 미래를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엔날레전시관에서 열리는 본전시는 △Technology(테크놀로지) △Lifestyle(라이프스타일) △Culture(컬처) △Business(비즈니스) 등 4개 테마 전시로 구성된다.
테크놀로지관(1관)은 기술과 디자인의 융합으로 인류가 꿈꾸는 미래를 실현하고, 결과적으로 인간적, 자연 친화적인 방향을 지향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던진다. AI, 웨어러블 로봇, IoT홈가전 등 4차 산업기술과 접목된 새로운 미래 디자인을 제시한다.
LG전자의 스마트 홈 가전은 과거 주방의 모습과 비교 전시돼 관람객들이 과거와 현대의 기술, 디자인을 비교하는 재미와 향수를 느낄 수 있다.
르노코리아의 ‘Electro pop’은 르노의 로고인 ‘로장주’와 르노코리아의 엠블렘인 ‘태풍의 눈’이 각도에 따라 교차되어 보이는 조형물로, 색다른 볼거리를 보여준다.
4560디자인하우스는 독일, 이탈리아, 덴마크 디자이너들의 심미적, 사람중심, 환경 중심의 미니멀리즘 디자인의 진수다.
라이프스타일관(2관)은 인간이 살아가는 생활 방식을 디자인으로 만난 수 있도록 한다. 세부 주제별로 4개의 공간에 개인 맞춤화 디자인, 세대와 취향에 따른 생활공간의 변화, 친환경 디자인 등을 소개한다.
‘지속가능한’ 소재로 만든 제품, 재활용 소재를 이용해 만든 ‘세컨드라이프 의자’는 관람객들이 환경과 디자인을 생각할 수 있도록 했다.
스포어 코리아의 버섯 균사체 소재를 활용한 디자인 제품은 생명체의 최후의 순간이 자연으로 돌아간다는 의미와 가치를 제시한다.
컬쳐관(3관)은 K-Culture에 녹아있는 다양성과 아름다움을 만날 수 있다. K-조형, K-POP, K-뷰티, K-웹툰 등 다양한 주제와 관점의 디자인을 만나볼 수 있다.
생활과 과학, 과학과 예술, 예술과 환상 사이를 넘나드는 문화와 디자인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BTS가 머물며 촬영한 이후 더욱 유명해진 전북 완주의 핫플레이스 ‘아원고택’미디어아트에는 이이남 작가가 참여했다.
비즈니스관(4관)은 디자인이 경제, 산업, 문화, 비즈니스 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보여준다.
특히, 인류의 역사와 궤를 함께 한 디자인이 미적 조형 활동을 넘어 경제적 가치와 혁신의 원동력으로 ‘디자인은 창조적 비즈니스’임을 강조한다.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인 독일 iF Design Award(디자인어워드)와 함께 세계적인 난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다양한 디자인 솔루션도 관심을 끈다.
본전시관 뿐만 아니라 광주․전남지역 곳곳에서 다양한 전시가 이어진다. 광주시립미술관에서 열리는 특별전 ‘생태미술프로젝트’는 자연 생태와 인간 공존의 새로운 관계를 모색한다.
작가, 디자이너, 시민, 학생 등이 참여해 광주 중외공원 등에서 채집한 자연 환경, 생태 소재와 곡물씨앗 등을 소재로 포스터디자인, 미디어아트, 사진, 설치물 등 다양한 예술작품으로 표현했다.
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가 주관하는 특별전 ‘국제 포스터디자인초대전(본전시관)’은 26개국 355명의 디자이너가 참여해 시각커뮤니케이션의 정수를 전시한다.
광주디자인진흥원에서 오는 14일부터 10월 14일까지 열리는 특별전 ‘디자인넥서스(Design Nexus)’는 광주·전남지역 디자이너, 대학생 235명이 참여했다. 제품, 시각, 공예 등 다양한 디자인 작품이 소개된다.
국제학술행사는 7일부터 9일까지 비엔날레전시관 3관에서 진행된다.
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와 공동 주관으로 진행되는 학술행사는 △개막심포지엄 △디자인포럼 △디자인 토크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돼 관심을 모은다.
8일에는 디자인 포럼, 9일에는 올해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총감독 및 큐레이터를 비롯해 이순종 서울대 교수, 최경란 국민대 교수, 이길형 제8회 총감독 등 전․현직 광주디자인비엔날레 기획자들이 디자인 토크를 펼친다.
명예홍보대사로 위촉된 EBS 인기 크리에이터 펭수는 이달 중순께 전시관을 찾아 팬들과 만날 예정이다.16일까지는 본전시관 입장객(매일 선착순 50명)에게 선물도 제공한다.
제10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는 6일 오후 국내·외 각계 인사, 주한 외교사절, 초청 시민 등 8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막식을 개최한다.
광주=장선욱 기자 swjang@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