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지하철 5호선 연장 노선과 관련 “경기도와 김포시가 내놓은 노선안이 가장 합리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지난 21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에 18일 경기도가 김포시 의견을 담은 지하철 5호선 연장 노선 계획안을 제출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김포골드라인 혼잡 문제로 많은 주민들이 고통받고 있다”며 “노선 결정 권한을 갖고 있는 대광위가 신속히 결정해 하루라도 빨리 주민들의 고통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광위는 지자체로부터 제출받은 노선안을 토대로 이날 평가단의 검토 과정을 거쳐 8월 말 지하철 5호선 연장 최종노선(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지하철 5호선 연장사업은 서울 방화역에서 김포 장기역까지 약 28㎞ 구간을 신설하는 사업이다.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이후 추진되고 있다. 전체 노선안 중 검단신도시 구역 내 역사 설치 개수를 두고 김포시와 인천시가 장기간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 지사는 10일 한 인터뷰를 통해 “김포골드라인의 혼잡 완화를 위해 지하철 5호선 연장 노선의 신속한 확정과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정부에 촉구한 바 있다.
경기도와 김포시는 노선 결정 후에도 예타 등 여러 가지 과정을 거치게 되면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도는 2030년으로 예정된 김포한강2공공주택지구 입주가 시작되면 김포 골드라인의 혼잡도가 최절정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수원=강희청 기자 kanghc@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