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은행에서 직원들이 고객 몰래 문서를 위조해 1000여개의 계좌를 개설한 사실이 적발돼 금융감독원이 최근 검사에 착수한 것으로 파악됐다.
10일 금융권과 대구은행 등에 따르면 대구은행 일부 지점에 속한 직원 수십명은 지난해 1000여건이 넘는 고객 문서를 위조해 증권 계좌를 개설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평가 실적을 올리기 위해 위조에 가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직원들은 내점한 고객들에게 증권사 연계 계좌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한 뒤 해당 계좌 신청서를 복사해 고객의 동의 없이 같은 증권사의 계좌를 하나 더 만든 것으로 파악됐다.
대부분의 고객들은 ‘증권사 계좌가 개설됐다’는 문자를 2번 받아도 특별히 의심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한 고객이 동의하지 않은 계좌가 개설됐다는 사실을 알고 대구은행에 민원을 제기하면서 이같은 비리 행위가 발각됐다.
대구은행은 지난달 영업점들에 공문으로 보내 불건전 영업행위를 예방하라고 안내했다. 대구은행 관계자는 “자체적으로 전수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검사 결과가 나오면 문제 되는 직원에 대해서는 엄중히 조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금융권에서는 이번 사고가 금융실명제법 위반, 사문서 위조 등에 해당할 수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금융실명제법상 금융기관은 고객 실명임을 확인한 후에만 금융 거래를 해야 하는데 이를 위반하고 신청서를 위조해 계좌를 개설했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파악된 불법 계좌 개설은 1000여건 수준이지만, 대구은행 자체 조사와 금감원 검사에서 대구은행 내의 비리행위가 더 적발될 가능성도 있다. 불법 계좌 개설이 일부 직원들의 일탈이 아니라 대구은행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이뤄졌는지 여부도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김판 기자 pa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