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건설부문이 다양한 서비스를 하나의 생태계로 통합한 주거생활 플랫폼을 선보인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25일 “최근 디지털 트렌드를 반영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홈IoT(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하고 홈스타일링, 입주민 문화·취미 생활, 커뮤니티 활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거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주거 플랫폼의 브랜드명은 ‘홈닉’이다. 집(Home), 기술(Technique), 특별함(Unique)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앞선 기술로 차별적인 삶을 경험하고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완성한다는 의미라고 삼성물산은 설명했다.
홈닉은 스마트홈 기술을 고도화해 주거공간 편의성을 높이는 ‘홈그라운드’와 입주민 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라이프인사이드’라는 2개 카테고리 안에 20여 가지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먼저 스마트홈 기술은 개별 세대에서 사용하는 기기들을 서로 연결하거나 제어하는 수준을 넘어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과 관리사무소까지 단지 전체로 연결을 확대한다. 국제 IoT 통신 표준인 ‘매터(MATTER)’를 활용해 삼성전자 제품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홈IoT 디바이스를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메타버스 기술을 적용해 주거공간을 자유자재로 스타일링하고 제품 구매까지 할 수 있는 홈스타일링 서비스도 내놓는다. 입주민 건강관리는 물론 반려동물 관리, 아파트 오프라인 공간에서 예술 작품을 감상하고 직접 구매까지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단지 주민 간 온∙오프라인 소통 공간도 조성한다. 각 지역 생활 환경에서 유용한 정보를 교류하는 장을 제공한다는 취지다. 입주민 전용 쇼핑몰, 단지 특화 카드 등 홈닉 고객을 위한 혜택도 준비 중이라고 한다.
삼성물산은 삼성전자 등 22개 업체와 협력해 플랫폼 생태계를 확장 중이다. 향후 클라우드 기반의 오픈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통해 전문업체들의 기술과 아이디어, 상품을 결합하며 시너지를 높여나갈 방침이다.
홈닉 서비스는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구현 중이다. 구체적인 서비스는 다음 달 말 고객 참여 행사를 통해 공개한다. 입주 예정인 서울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 원베일리’부터 적용을 시작한다. 기존 아파트를 비롯해 다양한 브랜드의 공동주택에도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강창욱 기자 kcw@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