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대선 당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장동 의혹’을 놓고 일타 강사를 자처했던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이번엔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칠판 앞에 섰다. 그는 ‘사업 백지화’에 대한 질타에 대해 “야당이 근거 없는 의혹 제기를 멈추면 (사업을) 즉각 재개한다”고 잘라 말했다.
원 장관은 이날 오후 3시 자신의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약 27분 분량의 강의 영상을 올리고 민주당의 의혹 제기에 조목조목 반박했다. 영상 제목은 ‘정치 모략으로 국민과 나라의 미래를 희생시키는 것은 과연 누구입니까? 이재명 대표는 이 영상에 답을 하길 바랍니다’다.
“영원히 안 하는 것 아냐…양평 주민들에 미안”
원 장관은 먼저 “이 고속도로는 현재 전문가들이 최적의 노선에 대한 여러 가지 검토 결과를 놓고 주민 의견 수렴 단계에 들어가 있는 도로”라며 “근데 여기에 대해 민주당이 ‘김건희 특혜를 주기 위한 노선 결정’이라고 주장하면서 정치 공세를 하고 있다. 전혀 근거가 없는 거짓 선동”이라고 운을 뗐다.
그는 “민주당의 공세에 의해서 노선을 바꾸면 그동안 ‘김건희 일가 특혜 주려고 하다가 민주당이 공격하니까 포기한 것’으로 기정사실로 할 것 아니냐”면서 “어떤 노선이 최적의 노선이냐를 가지고 주민의 의견까지 물어서 결정하더라도 그게 민주당의 주장과 다른 노선이면 (민주당이 다수인 국회에서) 예산 안 넣어줄 거 아니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이어 “어차피 민주당의 정치공세가 이렇게 계속되는 한 예산도 나올 수가 없고 주민을 위한 최선의 노선을 결정할 수가 없기 때문에 차라리 깨끗이 4년 뒤 임기 뒤로 미루거나 민주당의 정치공세를 깨끗이 국민들이 심판한 위에서 (사업을) 하더라도 하자는 게 제 입장”이라며 “영원히 하지 않는다는 게 아니다. 정치공세, 거짓 선동 그동안은 먹혔을지 모르겠지만, 윤석열 정부하에서 특히 원희룡 장관하에서는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양평 주민들은 백지화 조치가 너무하다고 말씀하시는데, 그 마음과 입장을 너무 잘 이해한다. 저도 이 사업 하고 싶다”며 “그동안 몇십년 숙원사업 이제 진도가 나갈까 하는데 이렇게 중단되는 사태가 와서 저도 너무나 미안하다”고 사과했다.
“원안대로면 마을·환경 파괴…L자 고속도로 말이 되나”
원 장관은 분필을 들고 칠판에 글을 써가며 민주당이 제기한 의혹들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먼저 민주당이 주장하는 사업 원안에 대해서 “원래 예타안(양서면안) 또는 강하 IC를 설치해서 L자로 꺾는 그런 안을 주장하는 것”이라며 “이 안에 따르면 상수원보호구역을 가로질러서 환경파괴가 된다. 또 마을을 관통하면서 높은 교각이 서서 양서면 청계리 국수리 여기가 몇 개의 마을이 통째로 없어지거나 공동체가 파괴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빨리 가자고 하는 게 고속도로인데 왜 가다가 꺾어서 L자로 만드냐”며 “양평군 절반 이상 인구가 강상면과 양평읍에 살고 있는데 가장 이용자가 많은 지역을 일부러 90도로 꺾어서 가는 고속도로가 말이 되냐고 생각하냐”고 되물었다.
‘노선 변경으로 사업비가 1300억원이 더 들어갔다’는 주장에 대해선 “고속도로 연결지점이 바뀌면서 늘어난 사업비는 140억원”이라며 “이건 총사업비에는 1%도 안 되는 0.8% 수준에 불과하다. 그 외 820억원이 늘어나는 부분은 양평이 아니라 하남 쪽 계획이 변경되면서 들어가는 비용”이라고 말했다.
원 장관은 “민주당 의원들은 내용을 알지도 못하면서 김 여사 땅이 포함됐다는 하나만으로 ‘김건희 특혜다’, ‘원희룡이 압력 넣었다’, ‘원희룡을 탄핵해야 한다’고 한다”며 “지역 염원은 실제로는 하나도 관심이 없다. 오로지 관심은 윤석열 정부 발목을 잡아 흔드는 것이고, 이걸 총선까지 끌고 들어가고 결국 정권을 끌어내리는 데만 몰두가 돼 있다”고 민주당을 비판했다.
김성훈 기자 hunhu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