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하반기부터 서울시의 유망 뷰티 중소기업들이 세계 3대 화장품 시장 중 하나인 일본에 온라인 유통망을 통해 손쉽게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나아가 뷰티 기업들이 이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공간도 전세계 곳곳에 마련할 예정이다.
서울시와 서울경제진흥원(SBA)은 26일 일본 도쿄 오모테산도 뮤지엄에서 이베이재팬(큐텐)과 서울 내 뷰티분야의 우수 중소기업 발굴·육성 및 일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해 기준 일본 화장품 수입액 3조1000억원 중 한국 비중은 23.4%(7254억원)로 1위다. 이런 상황에서 시는 서울 유망 기업들의 일본 수출 판로를 넓히기 위해 이번 협약을 추진했다.
협약에 따라 우선 큐텐은 온라인 플랫폼 입점 절차 및 현지 시장정보 제공,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지원 등에 나선다. 또 올해 안에 서울의 뷰티 관련 유망 중소 브랜드를 모아놓은 서울기획관 페이지도 큐텐 내에 생길 예정이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아라이 히데키 이베이재팬 판매성장본부 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일본 고객은 서울시의 우수 상품을 직접 만날 수 있고 서울시의 중소기업은 일본 시장에서 성공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런 노력으로 경제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긍정적 영향을 가져와 양국 우호관계도 더 깊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오세훈 시장 역시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 유망 뷰티 브랜드들이 적극적으로 큐텐에 입점해 일본 소비자에게 K-뷰티 우수성과 매력 각인시키고 성과를 토대로 향후 오프라인 채널에도 활발히 진출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는 향후 기업들이 큐텐 등을 활용해 매출 성과가 높아지면 자연스럽게 오프라인 유통채널도 확장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SBA는 향후 지난해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문을 연 패션·뷰티 라운지인 비더비(B the B)와 유사한 공간을 해외에 만들 예정이다. 또한 이 공간을 DDP라는 이름으로 브랜드화해 입점 중소기업들이 서울의 대표성을 활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김현우 SBA 대표는 “한국 뷰티 기업들이 효과적으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창조적인 공간을 만들겠다”며 “DDP라는 모델로 일본과 베트남, 스페인에 내년 상반기까지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업무협약 체결 이후 일본 현지에 진출한 주요 뷰티기업 13개사와 ‘K-뷰티 일본진출 성공 기업 간담회’에 참석해 애로사항 등을 듣기도 했다.
김이현 기자 2hyu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