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주시가 시민에게 다양한 시정 정보 접근성과 편의성 제공을 위해 ‘광주시 콜챗봇’ 민원 상담 서비스를 개선해 17일부터 서비스에 들어간다.
개선된 카카오톡 지능형 콜챗봇 서비스는 카카오톡 채팅창에 시민이 원하는 공영주차장 현황, 광주시 여행, 축제, 일자리 채용 등의 시정 정보를 입력하면 데이터 분석을 통해 그에 맞는 답변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신속하게 원하는 시정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간 운영 중인 콜챗봇은 원하는 시정정보를 검색하려면 여러 단계의 클릭이 필요했다.
시나리오 기반의 콜챗봇은 행정, 지방세, 복지, 보건, 경제, 환경, 안전, 교통, 축제, 관광 분야의 시정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수시로 변동되고 시나리오에 없는 시정정보는 지난해 4월 25일부터 실시하고 있는 상담사와 1대 1 채팅 상담이 가능한 카카오톡 챗봇 비대면 민원 상담 서비스를 통해 시정정보를 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카카오톡 친구 찾기에서 ‘광주시 콜챗봇’ 을 검색한 후 ‘챗봇 채팅’ 및 ‘상담원 채팅’을 클릭하면 누구나 쉽게 이용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경기 광주=강희청 기자 kanghc@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