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윙 디톡스-김가형③]비거리를 늘리기 위한 팁

입력 2023-04-06 10:41 수정 2023-04-06 10:57
많은 아마추어들이 비거리를 늘리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 그렇다면 가장 쉽게 낼 수 있는 비거리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사진1. 아프로_이 스튜디오

어느 정도 스윙 자세를 배우는 과정에서 보통 회전을 먼저 배운다(사진1). 그러다 회전은 어느 정도 되는 거 같은데 비거리가 생각만큼 나오지 않는다. 그러면 다시 고민에 빠지게 된다.

원인은 회전을 다시 한 번 점검하는 것이다. 회전을 연습하는 과정에서 왼쪽 골반이 뒤로 빠지는 경우가 많다(사진2). 그런 상황에서는 회전에 의한 운동 에너지는 감소하게 된다.
사진2. 아프로_이 스튜디오

만약 어떠한 물건을 던지거나 강하게 멀리 보내고 싶을 때 분명히 내딛는 힘이 반드시 필요하다(사진3). 딛은 상태에서 회전이 이루어지고 던져 주어야 멀리 보낼 수 있다.
사진3. 아프로_이 스튜디오

그게 바로 왼쪽 발바닥과 왼쪽 무릎의 작용이다. 다운스윙시 왼쪽 발바닥과 왼쪽 무릎은 비거리의 원동력으로 작동한다. 만약에 왼쪽 발바닥과 왼쪽 축이 무너져 버리면 퍼올리는 스쿠핑 스윙을 하게 된다.

왼쪽 발바닥과 왼쪽 무릎을 잘 지탱하기 위해서는 다운스윙 시작과 함께 힙 회전이 아니라, 왼쪽 발바닥을 먼저 눌러주고 왼쪽 무릎을 축으로 회전을 하면서 임팩트, 릴리즈, 피니시 순으로 전개한다(사진4).
사진4. 아프로_이 스튜디오

피니쉬 동작이 잘 잡히지 않는 경우도 회전에만 신경을 쓰다 보니, 왼쪽 발바닥과 왼쪽 무릎을 축으로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연습 방법을 통해 기본적으로 비거리가 늘게 된다.

*스윙디톡스는 아마추어 골퍼들이 놓치기 쉬운 포인트를 프로 골퍼가 콕콕 집어주며 잘못된 스윙을 해독시켜드리는 레슨입니다.


정대균 골프선임기자 golf5601@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