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는 지난해에 제품, 기술, 서비스를 혁신해 고객가치를 창출한 성과를 격려하는 ‘2023 LG 어워즈’를 열었다고 5일 밝혔다.
올해 LG 어워즈에는 심사, 상 명칭 등에서 크고 작은 변화를 줬다. 기술력이나 사업 성과와 무관하게 철저히 고객 관점에서 심사해 최고상인 ‘고객 감동 대상’을 선정했다. 기존 ‘일등LG상’은 ‘고객 감동 대상’으로, 우수상은 ‘고객 만족상’으로, 특별상은 ‘고객 공감상’으로 이름을 바꿨다. 고객의 입장에서 상 명칭을 정한 것이다.
시상식에 참석한 구광모 LG 회장은 “나만의 고객가치를 묵묵히 몸소 실천해 주신 여러분 모두가 LG의 자랑”이라고 말했다. 이어 “거창한 기술이나 우리의 만족을 위한 사업 성과가 아니라, 고객 한 분 한 분의 작지만 의미 있는 경험이 모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 LG에 대한 인정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LG 어워즈가 추구하는 혁신의 목표와 방향”이라며 “회사와 사업의 성과는 이런 고객을 위한 노력과 도전들에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결과”라고 강조했다.
경험 혁신 부문의 고객 감동 대상은 과일나무 화상병으로 막대한 피해를 보던 농가를 도운 팜한농팀에게 돌아갔다. 팜한농팀은 화상병 전용 바이오 방제 제품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또 방제약 사용 솔루션을 함께 제공해 추가 피해를 막을 수 있게 했다.
팜한농 오태현 팀장은 “농민들에게 화상병은 폐원 선고나 다름없다”며 “크게 상심했을 고객들이 웃음을 되찾아 보람이 크다”고 말했다.
LG전자 고객가치혁신실의 박세라 선임연구원과 강석환 책임은 장애인 고객의 제품 사용 경험을 혁신해 고객 감동 실천 부문에서 고객 감동 대상을 받았다. 이들은 장애인 자문단을 만들고 의견을 들어 시력이 약한 고객을 위한 점자 스티커, 휠체어에 앉아서도 버튼 조작이 가능한 제품 등을 개발했다.
뛰어난 화질과 개선된 시야각 등을 갖춘 디스플레이를 개발한 LG디스플레이팀은 미래 혁신 부분에서, 품질이 일반 제품 수준인 재생 플라스틱 생산 시스템을 구축한 LG화학팀은 기반 혁신 부문에서 각각 고객 감동 대상을 받았다.
노트북 제조사와 협업해 배터리 수명을 개선한 LG에너지솔루션 소형전지사업부의 남기웅 책임은 고객 감동 실천 부문에서 최고상을 받았다.
지난 4일 경기 이천 LG인화원에서 열린 시상식에는 수상자 768명을 포함해 1500여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했다. 대상 5팀을 비롯해 ‘고객 만족상’ 65팀, ‘고객 공감상’ 42팀 등 총 112팀이 LG 어워즈를 수상했다. LG 관계자는 “해가 갈수록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지만 2년 전에 비해 수상팀이 2배 이상 늘었다”고 말했다.
김혜원 기자 kime@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