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귀산학교, 귀산·귀농귀촌 교육생 모집

입력 2023-03-15 14:21 수정 2023-03-15 14:42

서울귀산학교가 2023년도 교육생을 연중 모집한다.

모집분야는 국고지원 귀농‧귀촌 탐색과정과 귀산 기본교육(주간‧야간), 국고지원 임산물 가공과정이다.

국고지원 귀농‧귀촌 탐색과정은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마련된 교육이다. 귀농‧귀촌 이해, 귀농‧귀촌인 지원정책, 귀농귀촌 유실수 재배와 이용 등 귀농‧귀촌시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고 자급자족을 위한 텃밭농사 등 현장학습이 서울과 경기 과천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충청도지역에 정착을 희망하는 예비 귀농‧귀촌인을 대상으로 충북 충주 주민자치위원회와 농촌선교센터와 협력해 충북 엄정면에서 충청도 지역 맞춤형 교육이 추진될 계획이다.

귀산 기본교육은 귀산 경험이 없는 도시민을 대상으로 귀산에 필요한 기초토대를 세우는 과정이다. 임업후계자로부터 듣는 귀산촌 준비과정, 산림경영계획 수립 및 활용, 좋은산 구입요령 등의 이론교육과 함께 과천현장학습장에서 산지개발, 퇴비제조, 모종심기 등 현장학습이 진행된다.

국고지원 임산물 가공과정은 각 지역(경북 영주, 충북 충주, 전남 광양)에서 임업전문가들과 4박5일간 합숙하며 임산물가공․유통과 판매를 배우게 된다. 임산물 제품화를 위한 재료선정, 가공방법, 판매 등에 대한 이론과 현장학습이 진행된다.

서울귀산학교는 서울 강남권 유일의 귀산학교로 지난 2019년부터 체계적이고 심도있는 교육을 통해 귀산촌을 지원해왔다. 서울과 근접한 경기도 과천 현장학습장을 활용해 도시에 거주하는 수강생이 기존 일과 병행하며 귀산을 준비할 수 있도록 현장체험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왔다.

또한 2022년부터는 증가하고 있는 귀농‧귀촌 교육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국고지원 귀농귀촌 탐색과정을 추진하며 약 3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이은철 기자 dldms8781@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