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실시하는 학교폭력(학폭) 예방 교육이 학폭 감소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또래 관계로 갈등을 해결하려는 일부 대책은 오히려 학폭 발생률을 높이는 등 역효과가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9일 학습자중심 교과 교육 연구에 실린 ‘학교급별 학교폭력 예방 교육의 효과 분석’이라는 논문에 따르면 학생 정규 교과 수업 내 학폭 예방 교육 시간이 많고 학부모 대상 예방 교육 참여율이 높을수록 학폭 발생률이 다소 줄어들긴 하지만, 미미한 수준인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진이 2016~2017년도 학교 현장에서 실시한 여러 유형의 학폭 예방 대책과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현 학교폭력대책심의위·학폭위) 심의 결과 사이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다.
논문에 따르면 학생 정규교과 수업 내외의 학폭 예방 교육, 교원 대상 학폭 예방 교육, 학부모 대상 학폭 예방 교육, 또래 조정·또래 상담·자치법정 등 중 그나마 학교 예방 교육이 어느 정도 학폭 감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별로 보면, 고등학교의 경우 정규교과 수업과 그 이외 시간에 한 학폭 예방 교육을 실시한 것이 학폭을 줄이는 데 약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 효과는 미약한 수준(설명력 1.3~1.7%)에 그쳤다고 연구진은 분석했다.
중학교와 초등학교에서는 학폭 예방 교육이 학폭을 줄이는 데 전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또래 관계를 활용한 일부 학폭 예방 교육 프로그램은 오히려 학폭 발생률을 높이는 부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문에 따르면 자치법정 학생 참여율과 또래보호 등 기타 학생자치활동 학생 참여율이 높을수록 오히려 학폭 발생률이 증가하는 경우가 있었다.
연구진은 이 같은 결과가 나온 것에 대해 예방 교육이 형식적으로 이루어지고, 관련 연구와 검증된 프로그램, 교재, 강사진 등 기반이 부족하다는 점 등을 들었다.
또래 관계를 활용한 예방 대책의 경우 학생들의 행동 성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학생들이 사회화 과정에서 또래의 이타적 행동뿐만 아니라 학교폭력도 모방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했다는 것이다.
보고서를 작성한 오희정 공주교대 글로벌인재교육센터 전임연구원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또래 관계를 활용하는 경우 주의해야 한다”며 “또래 관계를 활용한 학교폭력 예방 대책이 효과가 있으려면 해당 학생, 또래의 행동 성향을 자세히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현행 학교폭력 예방 교육에 대한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서지윤 인턴기자 onlinenews1@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