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맥도날드와 노브랜드 버거를 시작으로 햄버거 가격 인상이 이어지고 있다.
맥도날드는 16일부터 일부 메뉴의 가격을 조정한다고 10일 밝혔다. 맥도날드의 가격 인상은 지난해 8월 이후 6개월만이다.
평균 인상률은 5.4%이며 메뉴별로 가격이 100∼400원 오른다.
이에 따라 빅맥, 맥스파이시 상하이 버거 단품은 4900원에서 5200원으로 300원씩 인상된다.
맥크리스피 디럭스 버거 단품은 6700원에서 100원 올라 6800원이 된다.
탄산음료와 커피는 100∼300원 오른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고객에게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가격 조정을 결정했다”며 “맥런치, 해피 스낵 등의 플랫폼에서 인기 메뉴를 할인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고객 리워드 프로그램인 ‘마이 맥도날드 리워드’를 통해 다양한 할인 혜택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신세계푸드도 오는 15일부터 ‘노브랜드 버거’ 주요 메뉴의 판매가격을 평균 4.8% 상향 조정한다. 대상은 노브랜드 버거의 전체 메뉴 31종 가운데 23종이다.
이에 따라 대표 메뉴 ‘NBB 오리지널 세트’의 가격은 5200원에서 5400원으로, ‘NBB 시그니처 세트’는 5900원에서 6300원으로 인상한다.
신세계푸드는 고객 부담을 최소화 하기 위해 ‘그릴드 불고기 세트’의 가격은 4000원대(4800원)로 유지한다. 또 ‘그린 샐러드’ ‘인절미 치즈볼’ ‘상하이 핑거포크’ 등 인기 사이드 메뉴 8종 가격은 인상하지 않는다.
신세계푸드는 원재료비, 부자재비, 물류비, 인건비 등이 지속 상승하는 상황에서 노브랜드 버거 매장을 운영하는 가맹점주의 수익 보전을 위해 부득이하게 판매가격을 조정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롯데리아도 지난해 6월에 이어 이달 제품 판매 가격을 평균 5.1% 인상했다.
이에 따라 대표 메뉴인 불고기버거와 새우버거의 단품 가격은 4500원에서 4700원으로 올랐다.
버거킹과 KFC, 맘스터치, 노브랜드버거도 지난해 제품 가격을 올렸다.
이들 업체 모두 재료비, 물류비, 인건비 등 제반 비용 상승을 가격 인상의 이유로 들었다.
김성훈 기자 hunhu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