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전 발생한 한국철도(코레일) 전산시스템 장애는 디도스(DDoS) 공격 대응 과정에서 생긴 오류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코레일에 따르면 전날 오후 10시쯤부터 해외발로 추정되는 디도스 공격이 지속적으로 감지됐다. 코레일이 모니터링을 통해 디도스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이날 오전 5시50분쯤 오류가 발생했다.
이후 20여분 뒤인 6시10분쯤 전산상의 문제가 생기면서 코레일톡·레츠코레일·SRT앱·승무원용단말기(MTIT) 서비스 등에 장애가 발생했다. 전산장애는 긴급 조치 이후 7시7분쯤 정상화됐다.
앱·홈페이지 등을 통한 열차 예약이 불가능해지자 승객들은 출근길 1시간정도 불편을 겪었다. 코레일 내부 전산 시스템의 직접적인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코레일은 예매고객에게 장애상황 및 열차이용 안내에 대한 문자메시지를 발송하고, 장애가 발생하지 않은 역 창구 등에 안내 직원을 배치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급증하는 디도스 등 사이버공격에 적극 대응해 안정적으로 전산시스템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전희진 기자 heeji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