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민선 8기 157개 공약실천에 5조5000억 투입

입력 2023-02-06 12:10
부천시청 전경. 부천시 제공

경기 부천시는 최근 민선 8기 10대 전략과 5대 핵심공약 등 총 157개의 공약실천계획을 확정했다고 6일 밝혔다.

시는 ‘시민 행복 중심, 혁신 미래도시 부천’이라는 비전 아래 대중교통이 편리한 교통도시, 스마트 도시설계로 살기좋은 쾌적도시, 일자리 많은 경제도시, 지역사회통합돌봄의 복지도시, 디지털 콘텐츠산업 선도하는 문화도시, 도심 속 휴식이 있는 여가도시, 아이들을 안심하고 키우는 보육·교육도시, 범죄·사고없는 안심 안전도시, 소통과 섬김의 시민 주인도시, 탄소중립 선도하는 환경도시 등 10대 분야와 5대 핵심공약의 공약체계를 갖췄다. 또 4대 권역의 생활밀착형 공약을 포함해 총 157개의 공약실천계획과 임기 내 총 5조5113억원의 재정투자계획을 수립했다.

시는 조용익 부천시장 취임 전 시장직 인수위원회에서 선정한 공약 사항을 기반으로 공약 추진 보고회와 부서 검토, 지난해 12월 공약실천계획 수립을 위한 시민평가단 운영회의 등 의견수렴 절차를 거쳤다.

아울러 향후 분기별로 공약 자체평가를 통해 사업별 추진실적과 이행률을 점검하고 매년 공약이행 시민평가단을 구성, 공약사업의 문제점을 보완할 계획이다. 공약사업 추진실적 등 관련 사항은 시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한다.

조 시장은 “공약은 부천의 미래와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시민들과 함께한 소중한 약속”이라며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임기 내 시민과의 소중한 약속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천=김민 기자 ki84@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