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회는 이만규 의장이 지난 20일 1일 대구로택시 기사로 변신해 시민의 소리를 듣는 기회를 가졌다고 25일 밝혔다.
이 의장은 지난 20일 아시아아세아택시 소속 대구로택시로 대구시내 전역을 운행했다. 택시 근로자의 고충 사항을 몸소 체험하고 시민의 목소리를 가까이에서 듣기 위한 행보다.
대구로택시는 지난달 22일 출범한 공공택시 앱으로 한 달 동안 가입대수가 대구 전체 택시의 50%에 이르는 등 예상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대기업 택시 앱의 독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택시업계에 실질적이 도움이 되고 있으며 시민에게도 다양한 혜택으로 이용 편의를 높이고 있다.
이 의장은 택시 이용 시민에게 시의 교통정책뿐만 아니라 시정 전반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들었다. 시민들의 안전과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한 교통신호등, 도로안전표지판, 이정표 등 교통시설물이 제대로 설치돼 있는지도 파악했다. 점심시간에는 기사식당에 들러 택시기사들과 함께 식사를 하면서 택시근로자들의 현장 목소리를 직접 들었다.
영업용 택시 일일체험 운전에 따른 택시비 수입 전액은 회사에 납입하고 운행을 마무리했다. 이 의장은 택시를 몰기 위해 지난 18·19일 대구시교통연수원에서 신규채용자 교육(총 16시간)을 받았다.
이만규 대구시의회 의장은 “그동안 경기침체와 코로나19로 어려웠던 대구택시의 실태를 파악하고 의장이 아닌 택시기사로 시민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가감 없이 들을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시민의 현장 이야기를 어떻게 의정활동에 접목할 것인지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최일영 기자 mc10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