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골목 먼지도 잡는다…휘발유 이륜·경유 택배차 순차 퇴출

입력 2022-11-15 16:17

서울시가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2026년까지 휘발유를 사용하는 배달 이륜차와 경유 택배 화물차를 순차 퇴출한다. 이를 위해 택배사와 e-커머스 업체, 배달플랫폼 등과 협력을 강화해 택배차용 중속 전기 충전기를 보급하고 배달 노동자를 위한 지원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휘발유 배달 이륜차 3만3400대, 경유 택배차 6100대를 각각 2025년, 2026년까지 퇴출하겠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전체 배달 이륜차의 95%, 택배차의 99%를 차지하는 수치다. 이들 차종은 업무 특성상 골목 구석구석까지 누비기 때문에 주택가 소음과 먼지의 주원인으로 지목받는다.

배달 이륜차 보급의 장애 요인 중 하나는 고가의 유상운송보험(400만원)이다. 시는 환경부와 협력해 부업용 배달 이륜차의 경우 시간당 1000원대의 유상운송보험 가입 시 배달용 전기 이륜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했다. 또 공중전화부스를 활용해 2025년까지 배터리 교환형 충전소 3000기도 설치한다. 이를 위해 4년간 601억7000만원을 투입한다.

경유 택배차는 내년 4월부터 신규 경유 택배차 등록을 불허하고, 전기차 전환 시 자동차세 감면 등을 앞세워 조기 교체를 유도한다. 올해 400대를 시작으로 교체 대수를 늘려 2026년 2000대를 끝으로 6100대를 모두 퇴출한다. 소요예산은 5년간 762억4900만원이며, 이후에는 보조금 없이 전액 민간주도로 교체해야 한다.

경기도·인천시와 3자 협력을 통해 서울에 진입하는 경유 버스도 2026년까지 저공해 차로 전환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현재 서울 진입 타 시·도 버스 6321대 중 39%(2438대)가 경유 차량이어서 출퇴근길 공기 오염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전국 최초 공해차량 운행제한제도(LEZ) 도입, 비상저감조치, 계절관리제 운행 제한을 통해 지속적으로 미세 먼지 감축을 추진 중이다. 종로·중구 한양도성 내 녹색교통지역의 경우 현행 5등급에서 2025년부터 4등급 이하(서울 전역은 2030년부터), 2035년부터는 모든 내연기관차의 운행 중단(서울 전역은 2050년부터)을 추진한다. 내년부터는 4등급 경유차의 조기 폐차 지원사업도 추진한다.

유연식 기후환경본부장은 “미세먼지를 줄이고 더 맑은 서울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세부 대책을 마련 중”이라며 “친환경 차량으로의 전환, 운행제한 제도의 성공적인 확대를 위해서는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준구 기자 eyes@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