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그룹 계열사 5곳의 빵류 제조업 시장 점유율이 80%를 넘어 사실상 ‘독점’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SPC 측은 해당 통계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25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빵류 제조업체로 지난해 매출 수치가 있는 82곳의 전체 매출(별도 기준) 4조5172억9300만원 중 SPC그룹 계열사 5곳의 매출이 3조7658억1200만원으로 83.4%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파리바게뜨 등을 운영하는 파리크라상이 1조8511억9900만원으로 41.0%에 달했고 삼립호빵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SPC삼립이 1조3693억3900만원으로 30.3%였다. 또 최근 경기도 평택 제빵공장에서 20대 노동자의 사망 사고가 발생한 SPL(2575억8700만원·5.7%), 40대 노동자가 기계에 손가락이 껴 절단되는 사고를 당한 샤니(2222억4300만원·4.9%), 호남샤니(654억4400만원·1.4%)가 뒤를 이었다. 이들 SPC그룹 계열사 5곳이 매출 상위 5곳에 포진한 것이다.
이어 로쏘(628억6000만원) 서울식품공업(552억9800만원) 신라명과(552억5500만원) 푸드코아(430억7300만원) 유로베이크(378억5800만원) 등 순이었다.
빵류 제조업체 82곳의 평균 매출이 550억8900만원인 것을 고려할 경우 파리크라상 매출은 33.6배였고 SPC삼립은 24.9배, SPL은 4.7배였다.
지난해 영업이익을 살펴보면 SPC삼립이 650억2700만원으로 1위였고 이어 파리크라상(334억4400만원) 로쏘(105억500만원) SPL(72억2500만원) 유로베이크(52억1600만원) 등 순이었다. SPC삼립의 영업이익은 지난해 전체 평균(22억9400만원)의 28.3배, 파리크라상은 14.6배였다.
이와 관련 SPC그룹 계열사들이 편의점, 슈퍼마켓 등에서 판매되는 양산빵 시장을 사실상 싹쓸이 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실제 올해 큰 인기를 누린 ‘포켓몬빵’도 SPC그룹 제품이다.
다만 이 같은 분석에 대해 SPC그룹 측은 설명자료를 내 해당 통계 기준상 제빵업계 2위인 CJ푸드빌의 뚜레쥬르 등은 포함되지 않았다면서 실제 계열사의 시장 지배율은 40% 수준이라고 반박했다.
권남영 기자 kwonny@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