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에서 택시기사들이 승객을 평가한 결과를 호출(콜 카드)에 명시하는 일종의 ‘손님 화이트 리스트’를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유료 서비스에 가입한 택시기사에게만 콜 카드 화면에 ‘좋아요 많은 손님’으로 표시하는 방식이다. 긍정적 평가를 받았는지에 따라 일부 택시 기사가 승객을 골라 태울 수 있는 형태다.
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박정하 의원이 카카오모빌리티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 택시 탑승 승객에 대해 택시 기사들이 ‘좋아요’ 혹은 ‘싫어요’로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운행 후 택시 기사의 호출 관리 애플리케이션(앱)에 ‘길안내는 어떠셨나요?’ ‘탑승한 손님은 어떠셨나요?’라며 승객 평가 화면이 뜬다. 택시 기사는 각 질문에 ‘좋아요’ 또는 ‘싫어요’를 선택할 수 있다.
이렇게 모인 승객 평가 결과는 해당 승객이 나중에 택시를 호출할 때 ‘프로멤버십’을 쓰는 기사들에게 노출된다. 프로멤버십은 월 3만9000원을 내면 멤버십에 가입하지 않은 기사보다 좋은 배차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유료 서비스다. 이들의 콜 카드에 ‘좋아요 많은 승객’이라고 뜨거나 아예 표시되지 않는다.
모빌리티 업계에서는 유료 서비스에 가입한 택시 기사에게만 ‘좋은 승객’이라는 점을 표기하는 건 일종의 ‘손님 화이트 리스트’를 제공하는 것과 같다고 본다. 유료 서비스에 가입한 택시 기사만 호출을 한 승객이 그동안 다른 기사들에게 ‘좋아요’ 평가를 많이 받았는지 인지할 수 있다. ‘좋아요가 많은 승객’인지에 따라 호출 수락 여부를 선택할 수도 있다. 한 택시 기사는 “불만이 적은 무난한 손님을 태우고 싶어 일부러 ‘좋아요 많은 승객’ 표시가 뜰 때까지 호출을 받지 않은 적도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택시 기사가 고객을 평가한 정보를 카카오모빌리티에서 유료로 다른 기사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골라 태우기가 가능한 시스템의 실체에 가깝다. 평가 중 ‘싫어요’가 존재하는 것으로 볼 때 ‘블랙 리스트’가 존재할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카카오모빌리티에서는 해당 시스템은 ‘참고용’일 뿐이라는 입장이다.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택시 기사에 따라 참고할 수 있으나, 표기가 없다고 해서 나쁜 승객임을 의미하는 건 아니다. 기사 평가와 더불어 승객 평가를 하는 이유는 상호 평가로 기사·승객이 품질 개선에 자발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하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어 “승객 평가를 통해 등급을 나눠 호출·배차에 영향을 주는 알고리즘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전성필 기자 feel@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