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DX부문장)이 올해를 스마트싱스 대중화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스마트싱스는 삼성전자의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앱이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로 모든 가전제품을 제어하고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는 데 전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한 부회장은 지난 1일(현지시간) 베를린국제가전박람회(IFA 2022)’가 열리는 독일 베를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삼성전자 DX부문의 지속 성장을 위한 비전을 공유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재승 사장(생활가전사업부장)도 참석했다.
한 부회장은 “미래 세대와 함께 삼성전자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술 혁신을 하는데 그치지 않고 지속 가능한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별 노력을 하지 않아도 나만의 맞춤형 솔루션이 제공되는 ‘캄 테크(Calm Technology)’를 구현하고 친환경을 회사 경영 전반에 체질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부회장은 특히 올해를 ‘스마트싱스 대중화 원년’으로 삼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스마트싱스가 단순히 IoT 플랫폼이 아닌 ‘통합된 연결 경험’으로 개념이 확장된다. 타사 기기와 서비스까지 연동해 보다 풍부한 개인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IFA 2022에서 스마트싱스 핵심 기술로 소개했다. 스마트싱스를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으로 한정하지 않고, 이를 기반으로 창출되는 개인 맞춤형 멀티 디바이스 경험 전반으로 확대해야만 가전 시장의 불황을 탈출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삼성전자는 내년 말까지 대부분의 생활가전 제품에 와이파이를 탑재할 예정이다. 내년 TV와 생활가전에 HCA(Home Connectivity Alliance) 표준을 적용하고, 13개 회원사의 기기를 연동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재 전 세계 2억3000만명 수준인 스마트싱스 앱 가입자 수가 5년 내 2배 이상 늘어 5억명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청사진이다.
한 부회장은 또 친환경 기조 강화도 삼성전자의 주요 과제라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을 지속 가능하게 만들어 가는 데는 모두의 협력이 필요하다. 삼성전자 역시 자체적인 노력뿐만 아니라 전문 단체ㆍ국제기구 등과의 소통과 협력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베를린=전성필 기자 feel@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