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대우버스 울산공장이 재가동 1년 만에 또 폐업 절차에 들어가 논란이 일고 있다.
26일 금속노조 대우버스지회(이하 노조)에 따르면 자일대우상용차 울산공장은 2020년 8월 말 코로나19로 인한 버스시장 급변, 적자 누적 등 경영상의 이유를 들어 공장 가동을 멈추고 전체 노동자 355명을 정리해고했다.
이후 울산지방노동위와 중앙노동위가 부당해고 결정을 내리자 노사는 합의를 거쳐 지난해 6월 말 다시 공장을 재가동했으나, 1년여 만에 다시 공장 폐쇄를 놓고 갈등 상황을 맞게 됐다.
회사는 공장 재가동 1년 동안 단 한 대의 신규생산 물량도 없이 미완성 차량 225대만 완성한 뒤 올해 1월부터 임금 체불에 인위적인 구조조정과 무급휴직을 요구하다가 지난 12일 폐업 공고문을 붙이며 노동자들에게 해고를 통보했다.
회사측은 경영악화가 심화돼 정상적 운영이 불가능하다며 폐업 결정을 한 것이다.
노조 관계자는 “대우버스 폐업은 울산시로부터 각종 지원과 혜택을 받고는 헐값에 분양받은 공장 터를 팔아 큰 시세차익만 남기고 철수하는 ‘위장폐업’”이라며 “공장 정상화를 위해 울산시와 정부, 우리 사회가 다 함께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어 “울산시가 울산공장 매각에 역할을 해 제3자가 공장을 인수하고 다시 공장을 돌릴 수 있게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울산시는 공장 정상화를 위해 각종 혜택을 지원했지만, 공장 정상화에 의지가 없다고 보고 기반시설 지원금 20억원반환 소송을 시작할 예정이다.
시는 공장부지를 조성원가에 분양해주고 현금 20억원을 보조해줬지만 ‘10년간 공장 유지’라는 지원 조건을 이행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시가 2014년 조성원가에 제공한 부지는 현재 가격이 2배 정도 올라 자일대우는 최소 500억원 이상의 시세 차익을 남길 것으로 추정된다.
울산=조원일 기자 wcho@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