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은 국민들로부터 접수받은 민원·제안·청원 중 정책화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10개 제안을 선정했다. 이중 우수 제안 3개를 최종 확정해 국정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20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지난 6월 23일 신설된 윤석열정부의 소통창구 ‘국민제안’에 접수된 민원·제안·청원은 약 1만2000여건이다.
대통령실은 허성우 국민제안비서관을 상임위원장으로 민간 전문가와 공직자 등 11명으로 구성된 ‘국민제안 심사위원회’를 통해 접수된 제안 등을 생활밀착형, 국민공감형, 시급성을 기준으로 심사해 ‘탑10 제안’을 선정했다.
선정된 탑10 제안에는 최저임금 업종·직종별 차등적용, 대중교통 9900원 무제한 탑승 ‘K-교통패스’ 도입,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 외국인 가사도우미 채용 등이 포함됐다.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심사위원들이 면밀히 심사했다”며 “국민이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제안을 시급히 해결했으면 좋겠다는 기준으로 10건을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21일부터 열흘간 국민제안 홈페이지에서 ‘국민제안 탑10’을 대상으로 온라인 국민투표를 진행, 상위 3개 우수제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상위 제안은 국정에도 적극 반영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상헌 기자 kmpaper@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