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학교는 박명호 석좌교수가 경영의 기본 원칙과 다양한 경영 문제 해법을 여러 각도에서 다룬 책 ‘경영의 창으로 본 세상’을 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책은 경영이란 무엇인가, 기업의 본질과 경영자 역할, 유통의 실상과 소비자 변화, 마케팅 어떻게 할 것인가 등 4부로 구성돼 있다. 이를 통해 경영의 기본 원칙부터 다양한 경영 문제 해법까지 생각해볼 수 있도록 안내한다. 또 코로나19 시대 우리 사회가 유지해야 하는 생활 자세와 정서적 현명함, 마케팅의 질적 우수성, 현실 적용을 위한 실무적인 방향 등을 남다른 혜안으로 다루고 있다.
박명호 교수는 “경영은 사람에 관한 일이기 때문에 경영은 그 대상이 무엇이든지 사람을 위해야 한다”며 “이런 이유로 경영과 경영학은 인문학이 기초가 돼야 하며 사람이 바뀌면 당연히 경영도 경영학도 변한다”고 말했다.
계명대 석좌교수인 박명호 교수는 서울대에서 경영학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미국 앨라배마대에서 마케팅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계명대 경영학과 교수를 지냈으며 재직 중에는 경영부총장을 역임했다. 퇴직 후 계명문화대학교 총장직을 수행했다. 중국 남개대와 절강만리대에서 객좌교수로 임명됐고 미국 로드아일랜드대에서 방문교수로 연구했다.
저서로 ‘마케팅원론’ ‘인터넷 마케팅’ ‘마케팅 리서치’ 등이 있다. 역서로는 ‘유통정보시스템전략’ ‘학위논문의 작성과 지도’가 있다.
대구=최일영 기자 mc10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