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7 재보선에서 당선된 오세훈 서울시장이 1년간 31번의 기자회견에서 서울시 바로세우기 등 정치 이슈와 부동산 문제, 코로나19 대책을 가장 많이 발표한 것으로 집계됐다. 문재인정부 1년을 남기고 당선된 야당 지자체장으로서 정치적 선명성을 드러내고, 정부 실정을 부각시키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같은 기간 서울시는 분야별로 3681건(중복집계)의 정책을 발표한 가운데 문화 분야가 756건(20.5%)으로 가장 많았다. 코로나19 국면이 끝나가면서 리오프닝(경제·사회활동 재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국민일보가 지난해 4월 8일부터 지난 3일까지 약 1년간 오 시장의 기자회견 및 서울시의 정책 발표 자료를 전수조사한 결과 오 시장은 기자회견에서 정치와 도시계획·부동산, 코로나19 대책 각 6건을 직접 발표했다.
정치 이슈는 당선 초기에 주로 집중됐다.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을 건의했던 청와대 초청 오찬,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피해자에 대한 사과 등이 대표적이다. 이어 8월부터는 박 전 시장 핵심사업에 대한 감사를 비롯한 서울시 바로세우기 드라이브에 나섰다.
도시계획·부동산 분야는 신속통합기획을 비롯해 재개발·재건축 속도전과 시장 안정화에 초점을 맞췄다. 집값 급등으로 정치권에 대한 불신이 팽배한 상황에서 시장 관리 능력을 어필하기 위한 것이다. 부동산 공시 가격제도 개선을 촉구하고 재개발 활성화 방안, 소규모 저층 주거지 주택정비사업인 모아주택 시범사업도 잇달아 발표했다. 코로나19 방역 문제는 민생지킴 종합 대책과 선제적 병상확보 방침 등 피해 최소화 및 방역 내실화를 중점으로 다뤘다.
같은 기간 서울시 및 산하기관이 발표한 정책의 경우 일상 생활 재개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급증하면서 문화 정책이 756건(20.5%)으로 가장 많았다. 각급 박물관·도서관 등이 일제히 프로그램을 시작했고 공원·공연장 등이 새롭게 정비됐다.
이어 경제 343건(9.3%), 노인·복지 323건(8.8%), 환경 298건(8.1%), 도시계획·주택 244건(6.6%) 등 순이었다. 경제 정책은 자율주행·패션·뷰티 등 역점 산업 정책과 코로나19 피해계층에 대한 금융·비금융적 지원이 양대 축으로 구성됐다. 지난 대선 캐스팅보트로 꼽혔던 여성·보육(129건)과 청년(102건) 정책도 100건을 넘어섰고, 1인 가구 관련 독자 정책도 29건을 기록했다.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장은 “코로나19 정책은 중도층의 핵심을 이루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민심과 직결돼 있고, 부동산은 서민의 삶 자체”라며 “오 시장 입장에선 2030세대부터 노년층까지 표를 얻을 수 있는 이슈들이 지방선거의 승패에 직결된다고 판단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정치보다 행정에 집중했던 1년으로 본다”며 “지방선거 전 가시적인 성과가 얼마나 나오는지가 중요하다”고 평가했다.
오 시장은 이날 국민의힘에 지방선거 후보자 공천을 신청하며 4선 도전을 공식화했다. 그는 페이스북에 “여느 때 같으면 공천 신청과 함께 출마선언을 하고 선거 준비에 돌입했겠지만 코로나19로 많은 시민이 어려움에 처한 상황에서 자리를 비울 수 없다”며 “최대한 빈틈없이 시정을 챙긴 후 정치 일정에 맞춰 선거 준비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강준구 김이현 기자 eyes@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