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부설 후기산업사회연구소(소장 양준호 경제학과 교수)는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2년 사회적경제 선도대학 운영사업의 수강생을 4월 5일까지 모집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이 사업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대학의 전문 교육 인프라를 활용해 지역과 현장의 사회적경제 조직이 필요로 하는 사회적경제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추진되는 것이다. 대학이 사회적경제 조직과 함께 지역사회 문제해결 및 사회적경제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지역 혁신 거점으로 기능을 만들고자 하는 사업이다.
사회적경제조직 리더 및 관리자급 대상 과정(대학원 과정)과 대학생 대상 과정(학부) 중 선택하는 사업에서 인천대학교 후기산업사회연구소는 대학원 과정(석사수준)의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이끌어갈 민간 및 공공 분야의 핵심 리더 육성을 위한 semi-MBA 수준 과정에 사회적경제와 관련된 종사자나 혹은 경험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구체적인 대상은 사회적경제 및 사회적경제 중간지원조직 종사자, 사회적경제 관련 행정기관 공무원, 사회적경제 유관기관 리더 등이다.
인천대 사회적경제 핵심 리더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이론과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현장 프로젝트형 팀별 수업으로 과정의 결과는 문제해결의 방향을 정책 보고서 형태로 만들어 내는 실질적인 수업으로 진행된다.
지역 의제 및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해 팀(5인 내외)으로 신청하는 경우 우선 선발하게 된다. 팀구성의 경우 사회적기업팀, 협동조합팀, 자활기업팀, 마을만들기팀, 주민자치회팀, 푸드플랜팀, 도시재생팀, 중간지원조직팀, 지역자산화 팀, 사회적경제 유통혁신팀 등 다양한 의제를 발굴하는 차원으로 신청하면 가점을 받을 수 있다.
인천=정창교 기자 jcgyo@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