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인재교육연구단, 획기적 지원관리 시스템 개발

입력 2022-03-30 13:33

전남대 디자인융합인재 양성 교육연구단(단장 디자인학과 정정호 교수, 이하 ‘교육연구단’)은 대학(원)생을 위한 개발·구축한 맞춤형 연구지원 컨시어지 서비스 ‘My Setup’을 공개했다고 30일 밝혔다.

휴먼케어 지능형 문화예술콘텐츠의 일종인 컨시어지(Concierge)는 ‘고객의 요구에 맞춰 모든 것을 일괄적으로 처리해 주는 길잡이’를 의미한다.

My Setup은 이에 따라 대학(원)생의 핵심역량에 맞춰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학술 활동을 기획·제공해 학생 스스로 핵심역량을 셋업(Setup)하고, 필요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할 수 있게 도와주게 된다.

대표적인 서비스는 연구자 핵심역량·연구 성과관리 기능이다. 교육연구단이 설정한 연구자 핵심역량 G-STARs(글로컬 리더십 역량, 취·창업 성취 역량, 연구수행 역량, 융복합 학습 역량, 창의성 역량, 사회적 윤리 역량)가 기준이다.

이를 통해 개인의 연구성과와 교육 수행 실적을 점수화해 연구자가 취득한 역량을 정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연구자 간 우수성과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기능을 통해서는 자기PR과 프로젝트 공유, 융합연구를 위한 관계망 형성이 가능하도록 했다.

My Setup 서비스는 참여 연구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연구 동향 등의 빅데이터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R&D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연구자 중심의 맞춤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연구역량도 강화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My Setup 서비스 개발을 총괄 기획한 디자인학과 정정호 단장은 “학생들이 자체적 진단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역량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연구자를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장선욱 기자 swjang@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