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소세를 보이던 시집 판매량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서점 예스24는 ‘세계 시의 날’을 앞두고 지난해까지 시집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판매량이 2017년보다 25.4% 증가했다고 19일 밝혔다.
특히 2019년 8.3%로 반등한 뒤 2020년은 12.9%, 지난해 10.9%로 증가세가 이어졌다. 코로나 이전인 2017년과 2018년은 각각 -5.4%, -7.6%로 감소세를 보였다.
젊은 독자층도 늘어났다. 20대 독자 비중은 2017년 8.9%에서 2021년 13.3%로 4.4% 포인트 늘었다.
젊은 독자들에는 젊은 시인들의 책이 많은 공감을 얻었다. SNS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시인들이 다수 등장하면서 직관적인 글귀를 담은 시 게시물들이 MZ세대 사이에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은 것이다.
박준, 글배우 등 젊은 시인들의 시집과 에세이도 주목받는 추세다. 박준 시인의 ‘당신의 이름을 지어다가 며칠은 먹었다’와 ‘운다고 달라지는 일은 아무것도 없겠지만’은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았고, SNS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글배우 작가의 ‘지쳤거나 좋아하는 게 없거나’도 출간 뒤 큰 주목을 받았다.
예스24는 “SNS에서 활동하는 젊은 시인들이 다수 등장하면서 2030 동년배의 깊은 공감을 자아내는 글귀를 담은 시 게시물이 인기를 얻고 있다”며 “시집 한 권을 통독하던 방식에서 SNS를 통해 부담 없이 접하는 독법이 유행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나태주, 류시화, 이해인 등 기성 시인들의 작품들도 꾸준히 베스트셀러 상위권을 지키고 있다. 특히 오랫동안 독자들의 사랑을 받는 나태주 시인의 작품은 시 분야 베스트셀러 상위 50위권에서 압도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보인다.
노혜진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