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신공항 건설의 핵심 관문이었던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가 완료돼 전북의 ‘하늘길’을 여는데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전북도는 “환경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가 최근 끝났다”며 “국토교통부가 기본계획 고시 등 후속 절차에 본격 돌입할 수 있게 됐다”고 3일 밝혔다.
전략환경영향평가는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상위 계획을 수립할 때 환경보전 계획의 부합 여부를 확인하는 제도다.
전북도는 기획재정부와의 사업비 협의, 국토부 항공정책위원회 심의 등 후속 조치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기본계획 고시와 사업추진 방식 결정 등 공항 건설을 위한 절차도 본격화한다.
국토부는 지난해 9월 평가서 본안을 환경부에 제출하고 협의를 시작했다. 지난해 12월까지 두 차례 보완 요청을 받았다. 신공항 예정 부지 인근의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인 서천갯벌에 미치는 영향과 조류의 항공기 충돌, 법정보호종 서식지인 수라갯벌 보전가치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환경부는 이번 결정에 전문가가 참여한 정밀조사를 바탕으로 조류 등에 대한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 개체군 보존 방안을 반영하라고 조건을 달았다.
김형우 전북도 건설교통국장은 “앞으로 공기단축 방식 도입 등 후속 행정 절차가 빠르게 완료되도록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공항뿐 아니라, 도로와 항만, 인입철도 등 새만금 내의 육해공 물류 트라이포트를 조속히 완료해 전북발전을 이끌 출력을 더욱 높이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전북지역 환경단체들은 이번 환경부의 협의에 반발하고 있다.
전북녹색연합 등 47개 단체는 3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규모 개발 사업을 엄중히, 객관적으로 검토해야 할 환경부가 정치적 논리에 굴복했다”고 비판하고 결정 철회와 사업 취소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모든 문제가 새만금 신공항의 부동의를 가리키는 상황에서 대선을 일주일 앞두고 ‘조건부 동의’를 통보한 것은 정부 여당의 정치적 이득을 위해 국토 파괴·생태계 훼손을 용인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새만금 신공항은 2024년 초 착공해 2028년에 개항토록 구상됐다. 후보지는 군산공항에서 서쪽으로 약 1.3㎞ 떨어진 새만금 갯벌, 사업비는 7800억 원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됐다. 2019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에 포함됐다. 전북도는 2050년 새만금 국제공항의 수요가 84만 명(사전타당성 검토, 2019년)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주=김용권 기자 ygki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