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갑 광진구청장은 “지하철 2호선 지중화를 통해 강변·구의·건대입구역의 벨트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민선 7기 남은 임기 과제로 도시계획 업그레이드 등을 통한 지역 가치 제고와 구민 체감형 정책 발굴을 제시했다.
김 구청장은 6일 광진구 청사에서 가진 국민일보 인터뷰에서 “지하철 2호선 지중화는 단순 소음과 도시 미관 문제 때문에 추진하는 게 아니다”며 “구내 11개 역세권 가운데 2호선 라인인 강변·구의·건대입구역을 벨트화하지 못해 구간 상권이 단절되는 게 문제”라고 설명했다. 이어 “구의역 주변에 첨단업무 복합시설(KT부지·구의자양재정비촉진지구)이 들어서더라도 강변역, 건대 주변의 교육·상업 특화지역과 연결되지 못하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없다”고 강조했다.
현재 강변역 일대는 신세계의 동서울터미널 개발 사업(가칭 ‘스타필드 강변’)이 추진 중이다. 이를 구의역 첨단업무 복합시설, 건대입구역 교육·상권 인프라와 연결하겠다는 게 김 구청장의 구상이다. 그는 “지난 지방선거에서 지하철 2호선 지중화 사업 공약 여부를 막판까지 고민했던 건 실현 가능성 때문”이라며 “장기계획으로 추진하겠다고 약속해 구민의 선택을 받았다. 이제 서울시가 우선순위에 두고 지중화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지하철 무임 승차에 따른 서울시 손실비를 정부가 지원토록 하고, 벨트 구역 지하도시를 민자 유치 사업으로 추진하면 지하철 2호선 지중화 사업 재정을 마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구청장이 지상철 구간의 벨트화를 추진하는 것은 지역 가치 제고와 맞물려있다. 그는 “광진은 민선 시대 27년 동안 다른 지역에 비해 변화가 더디다. 그건 외형적으로도 확연히 드러난다”며 “단순 아파트 비율만 봐도 25개 자치구 중 가장 낮은 21.5%에 머물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왜 우리만 변화가 더디냐’고 묻는 구민이 상당수”라며 “지역 가치를 높이기 위해 여러 정책을 추진 중이지만 가장 큰 것은 무엇보다 도시계획 업그레이드”라고 강조했다.
김 구청장은 취임 이후 3년 6개월 동안 서울시와 광진구 전체 도시 계획을 진단하는 용역을 진행했다. 이어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만나 도시계획의 ‘정상화’를 요구했다. 예를 들어 역세권이 11개인 광진구의 상업지역보다 역세권 6곳의 양천구의 상업지역 비율이 4배나 높은 점 등을 수정토록 요구한 것이다. 김 구청장은 “어린이대공원 후문에 있는 아차산역 인근 시민 수만 3만3000명인데 노원구 광운대역 승하차 인원은 1만7000명에 불과하다”며 “그런데 광운대역은 상업지역이고 아차산은 준주거지역도 아닌 주거 3종 지역이다. 이런 게 비정상”이라고 강조했다. 또 서울 시내 대형 공원 10곳 가운데 어린이대공원만 고도제한이 적용된 점도 거론했다.
김 구청장은 “정치인이든 단체장이든 보수나 진보의 성향이 각각 있기 마련인데 다만 공통점은 하나 있다”며 “그게 바로 도시계획 앞에서만큼은 진보 시장이나 보수 시장이나 다 보수론자라는 것”이라며 웃었다. 그는 “민선 시대, 지방 자치가 부활하고 일선 행정기관에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도시 계획만큼은 많이 못 다뤘던 게 사실”이라며 “지역 가치 제고를 위해 도시계획의 정상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임기 내 또 다른 역점사업인 체감형 정책에 대해선 “규모는 작지만 사업 하나하나가 주민 생활에 도움이 되는 진짜 지방자치 사업들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진구는 올해 들어 청년의 사회적 고립을 방지하기 위한 청년 간병인 가족 돌봄 사업, 1인 가구 지원센터 설치·운영, 육아 부담을 줄이기 위한 ‘첫 만남 이용권(출생아 1인당 200만원)’과 ‘영아 수당(월 30만원)’ 도입, 아차산 생태 공원화 사업, 골목상권 맞춤형 경영클리닉 등 다양한 체감형 정책을 도입했다. 김 구청장은 “정책의 틈새를 줄이고, 실용성에 방점을 찍자는 것”이라며 “형식적이고 오래된 것은 하지 않으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의 이런 방침이 드러난 사례가 KT 부지 첨단업무 복합개발 사업이다. 그는 KT와 시공사에 ‘함바집’ 설치 금지, 광진구민 우선 채용 및 필요 용역·재화 구내 상권 우선 구매를 요청했다. 여기에 사업 종료 후 KT의 주요 계열사 입주도 요구했다.
처음에는 반대도 만만치 않았다고 한다. ‘함바집’의 경우 “대규모 공사현장이어서 인력만 4000명이 넘는데 그러면 밥을 어디서 먹느냐”는 볼멘소리가 나왔다. 이에 “구청에서 책임지고 밥 못 먹는 사태 없게 만들겠다”며 현장 앞 ‘먹자거리’를 추천했고, 이 덕분에 구의·자양동 일대 소상인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그는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인한 구 재정 기여 여부보다 이렇게 구민 삶에 직접 영향을 끼치는 정책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민선 7기 출범 당시 광진구 예산이 4400억원 규모였으나 올해 예산은 공모사업과 특별교부금 등 외부 자금을 대폭 수혈해 7000억원을 넘어섰다”며 “올해도 작년보다 1100억원 이상 예산이 늘어난 만큼 200개에 가까운 신규 사업을 시작하고, 체감형 사업도 대폭 늘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준구 김이현 기자 eyes@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