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탄한 웹소설 스토리에 매력적인 작화가 더해져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웹툰이 있다. 동명의 네이버 시리즈 웹소설을 원작으로 한 웹툰 ‘화산귀환’은 전설의 무인에서 아이로 환생한 주인공 청명의 고군분투기를 담은 무협물이다.
‘화산귀환’은 화려한 무협 액션과 유쾌한 유머가 조화를 이뤄 호평을 받고 있다. 작가 특유의 섬세하면서 개성 있는 그림체에 막힘 없는 시원한 전개가 더해졌다. 지난해 3월부터 네이버웹툰에서 연재를 시작했다. 한국어를 포함해 영어, 인니어, 태국어, 대만어 등 네이버웹툰의 글로벌 서비스를 통해 해외에서도 연재되고 있다.
원작 웹소설은 지난달 네이버 시리즈가 발표한 ‘시리즈 2021년 어워드:시리즈를 빛낸 작품들’ 선정작 중 전체 판타지·현대판타지·무협 장르 1위를 차지한 작품이다. 총 누적 다운로드 수 2억2600만뷰 이상, 총 누적 매출액 150억원을 달성한 기념비적인 웹소설로 꼽힌다.
판타지 웹툰 ‘전지적 독자 시점’은 어느 날 자신이 읽은 소설의 내용대로 바뀌어 버린 세계를 마주한 주인공의 고군분투 생존기를 그렸다. 2020년 5월 첫 연재를 시작으로 현재 한국어를 포함해 영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등 총 10개의 언어로 연재되고 있다.
웹툰은 극한 상황에서 펼쳐지는 생존 전략과 평범하지 않은 전개로 긴장감을 더한다. 평범한 회사원으로 지내던 주인공이 자신이 읽었던 소설의 내용과 작가에게 받은 소설 파일을 보며 변해버린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 펼치는 두뇌 싸움도 감상 포인트다. 등장인물 간 서사와 주인공 김독자가 느끼는 세밀한 감정 묘사도 몰입감 있다.
원작 웹소설은 웹툰 공개 이후 한달 만에 누적 거래액 16억원 돌파, 지난해 5월 100억원을 달성하며 웹소설과 웹툰의 시너지 효과를 보여줬다.
웹툰 ‘곱게 키웠더니, 짐승’은 인간과 동물의 모습을 모두 가지고 있는 ‘신수’와 인간 사이의 로맨스라는 설정으로 눈길을 끈다. 주인공 블론디나가 갑자기 제국의 황녀가 되고, 우연히 제국의 수호신 흑표범 에이몬을 만나 사랑과 우정을 쌓아 가는 이야기다.
2020년 12월 연재를 시작해 네이버웹툰 일요 웹툰 상위권에 자리매김한 ‘곱게 키웠더니, 짐승은 8개 언어로 번역돼 해외에 연재되고 있다.
‘중증외상센터:골든 아워’는 현직 이비인후과 전문의이자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는 한산이가 작가가 집필한 웹소설을 원작으로 한 웹툰이다. 2019년 12월 네이버웹툰에서 처음 연재를 시작해 현재 화요 웹툰으로 시즌 2를 선보이고 있다.
주인공은 대학 병원 중증외상센터장이자 초임교수인 의사 백강혁으로, 그를 중심으로 중증외상팀이 구성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다. 병원 안에서 벌어지는 의료 사건에 대한 사실적인 묘사와 탄탄한 고증으로 호평 받고 있다. 환자를 살리는 주인공의 사명감은 감동을 선사한다.
방대한 세계관과 영상 콘텐츠 원작 웹툰도 즐겨볼 만하다. 이미 탄탄한 마니아 층을 형성하고 있는 이들 작품은 영상화 작품에 대한 높은 평가로 독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해 7월 연재를 시작한 네이버웹툰 ‘블랙 위도우’는 마블 웹툰 프로젝트의 첫 번째 시리즈다. 여성 슈퍼히어로인 러시아 스파이 출신 캐릭터 ‘나타샤 로마노프’의 과거와 현재를 다룬다. 마블 코믹스 특유의 압도적인 액션신은 물론 감각적인 그림과 색감, 속도감 있는 전개를 살려 출판 만화 원작의 매력을 색다르게 표현했다는 평을 받는다.
네이버웹툰 원작의 ‘지금 우리 학교는’은 지난 28일 넷플릭스를 통해 전세계 190여개국에 공개돼 영상과 원작을 즐겨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지금 우리 학교는’은 좀비 바이러스가 퍼진 한 고등학교에 고립된 이들과 그들을 구하려는 자들의 사투를 그린 작품으로 원작 웹툰은 2009년 5월부터 2011년 11월까지 연재됐다. 연재 당시 네이버웹툰 요일웹툰 인기순 상위권을 차지하며 매 에피소드를 공개할 때마다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올랐다.
임세정 기자 fish813@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