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가장 뜨거운 감자, 여성가족부
여성가족부가 요즘 대선 후보들 사이에서 뜨겁습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지난 7일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글자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리면서 논란은 시작됐는데요. 윤 후보는 여성가족부에 대해 “양성평등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남성을 잠재적 범죄자로 취급하는 홍보로 실망감을 안겼다”고 평가했었죠.
반면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여성가족부 강화’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윤 후보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비판한 거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윤 후보를 겨냥해 “남녀 갈등에 편승해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여성가족부를 둘러싼 대선 후보들의 목소리를 기사로 살펴보아요!
““여성가족부는 과거 여성부로 출범해서 당시 호주제 폐지나 불합리한 가부장적 제도 개선에 상당히 효과가 있었지만 이미 여성의 인권이 어느 정도 신장된 이후에는 가족 업무로 때울 정도로 고유 업무가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렇기 때문에 후보 입장에서도 출산율 제고라든지 인구 문제에 대처하는 쪽으로 방향성을 바꿔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심 후보는 특히 윤 후보가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발표한 것에 대해서는 “청년들을 성별로 갈라치기를 해서 차별과 혐오를 조장해 득표 활동을 하는 것은 대통령 후보로서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 “그걸 보면서 굉장히 화가 났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만연한 성폭력이라든지 또 성별 임금 격차, 이건 거의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최고 수준”이라며 “여가부를 해체하라는 것은 성평등을 해체하라는 소리하고 똑같다”고 지적했다.”
윤 후보 측은 여성가족부에 대해 “사실상 남성혐오부로 작용하고 있다”며 “박살을 내놓고 제로 베이스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병사 봉급 월 200만원’ 공약까지 제시하면서 이대남(20대 남성)을 공략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죠.
반면 심 후보는 “청년들을 성별로 갈라치기해 차별과 혐오를 조장하는 것은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비판했죠. 여성가족부를 둘러싼 논쟁이 어떻게 흘러갈지 앞으로 남은 대선 기간동안 좀 더 지켜봅시다!
미닝아웃
포장 줄이고, 친환경 제품 즐겨 쓰고… 요즘 MZ세대 사이에서는 미닝 아웃(Meaning Out)이 대세입니다. 미닝 아웃은 바로 소비활동을 통해 신념과 소신을 드러내는 것을 말하는데요. 신념을 뜻하는 미닝(Meaning)과 ‘벽장에서 나오다’는 의미의 커밍아웃(Comingout)을 합한 신조어입니다. 대표적인 미닝아웃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기사를 통해 이해해봅시다!
“유럽에선 ‘미닝 아웃’이 시장을 바꾸고 있다. 유니레버, 헹켈, 로레알 등 소비재 기업들은 2025년까지 제품 포장재의 25~50%를 친환경 소재로 대체할 계획이다. 프랑스 식품기업들은 ‘환경점수제(Eco-Score)’를 도입해 제품에 환경점수를 표기하기로 했다. 글로벌 컨설팅기업 언스트 앤 영(Ernst&Young)이 2020년 5월에 독일 소비자 2500명을 설문했더니, 응답자의 67%는 지속가능한 소비에 돈을 더 쓸 용의가 있다고 했다.”
“꼭 채식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비건 패션(Vegan fashion)에 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다. 이는 구하기 어렵거나 돈을 더 써야 해도 자신의 가치관에 맞춰 물건을 사는 ‘미닝 아웃(Meaning out)’ 소비 트렌드와 맞닿아 있다. 코로나19라는 팬데믹을 겪으면서 대규모 자연파괴와 기후 변화에 대한 각성이 이 같은 관심에 한몫했다는 평가도 있다.”
코로나19로 팬데믹을 겪으면서 기후변화가 MZ세대 사이에서 큰 화두가 되면서 친환경 소비가 크게 인기를 끌었죠. 선행을 베푼 업체에 '돈쭐'을 내는 것도 대표적인 미닝 아웃으로 볼 수 있겠네요. 전문가들은 MZ세대가 주력 소비층으로 진입할수록 미닝 아웃이 일시적 유행이 아니라 장기적 흐름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기업들도 앞으로 친환경 등의 가치소비에 무게를 두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오늘의 퀴즈>
소비활동을 통해 신념과 소신을 드러내는 것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다음 호에 공개됩니다!
지난 호 정답: (3) 구글
안녕하세요!
국민일보의 귀요미 마스코트 꿍미니입니다.
매주 두 번씩 시사 상식 키워드를 배달해드려요!
같이 시사 공부하고 취업도 뽀개자구요 👊
한은진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