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서울의 17배가 넘는 면적과 1390만명의 인구가 모여 사는 대한민국 최대 광역자치단체로서 경기지역만의 정보를 전달하는 라디오 매체에 대한 수요가 매우 큰 지역이다. 2021년 6월 기준 경기도정 주요 통계자료에 의하면 경기도에는 버스 2만9169대, 택시 3만7840대, 화물용 자동차가 81만8406대, 승용차 506만5423대, 승합자 20만347대 등 총 610만대의 지자체 중 가장 많은 자동차가 등록되어 있다. 또 경기도 출퇴근 및 통학인구는 140만명 이상으로 이들 중 약 45%가 매일 평균 2시간 가량 타 지역을 왕래하고 있다. 차량 운행이나 이용시 라디오를 가장 많이 듣는다고 하며, 특히 택시 및 버스, 화물차 등 운수종사자분들은 라디오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취득하고, 교통정보와 재난사항·사건사고와 음악 등을 청취하고 있어 경기도형 공영방송을 가장 필요로 하고 있으며, 서울교통방송을 부러워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의 소식을 우리가 만들고 우리가 키워가는 경기도형 공영방송을 간절히 원한다고 한다.
이처럼 많은 유동 인구가 경기도 교통시설을 이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기도에는 지역 라디오 방송사가 존재하지 않아 경기도의 교통정보와 우리 생활속의 다양한 정보뿐만 아니라 경기도와 31개 지방정부에서 발생하는 정책, 문화, 생활, 경제, 교통, 재난 정보 등에 대한 경기도민의 정보 접근권(기본권)이 무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현재 방송통신위원회에서 공모하고 있는 경기권 라디오 방송사업은 어떠한 방식으로 운영될 필요가 있을까? 기존 경기도 유일의 지상파 라디오 민영방송이었던 구 경기방송은 내부 분란으로 인해 공익성을 상실하고 사적 이익만을 추구하다 2020년 3월 방송을 중단하고 사업권을 반납하였다. 따라서 다음 경기지역 라디오 방송사업자는 경기도의 재난, 교통, 문화, 예술, 교육, 관광, 산업 등 지역 정보에 대한 도민의 접근권을 보장하고 경기도 고유의 지역문화와 방송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민영방송이었던 구 경기방송의 대안 모델로 비영리 공영방송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방송법’에서도 방송의 공정성과 공익성을 추구할 것을 규정하고 있는바, 비영리 공영방송 모델을 통해 그간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지역방송의 공익성과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경기도와 경기도 의회에서도 이미 지난해 4월, 종합적인 미디어 콘텐츠와 정보를 제공하고 주민과 상호소통함으로써 주민의 권익향상과 알권리를 보장하며 방송산업 및 지역문화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경기도 공영방송 설치 및 운영 조례’를 제정하기도 하였다.
또 방송통신위원회는 공청회에서 신규사업자 선정 가이드라인으로 지역적·사회적·문화적 필요성, 재원 안정성 확보를 위한 초기 자본금 규모, 방송통신발전기금 출연 규모 등을 제시하였다. 경기도는 1390만 경기도민에게 필요한 재난방송과 교통방송, 문화예술과 지역정보 청취권 보장, 서울과 중앙 위주의 방송에서 탈피한 경기도만의 지역밀착형 방송을 통해 차별화된 콘텐츠 확보와 오디오 콘텐츠 수요의 디지털 콘텐츠로의 연계 등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도의회, 31개 시·군 및 유관단체 등 도내 다양한 기관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향후 방송사업자로 선정되면 (가칭)경기미디어재단을 설립해 방송의 공적 책임, 공정성, 공익성, 독립성을 확보할 방침이라고 한다.
한편 경기도는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 방송 개시 후에 1년간 150억원을 투입해 내년 하반기부터 방송에 들어가고 향후 5년간 594억원의 재단 출연금을 100% 도비로 충당하겠다는 계획을 제출하고 있어 재정 안전성도 충분하다.
경기도는 28개의 시와 3개의 군을 남북으로 나누어 관리하고 있다. 따라서 경기도 정책뿐만 아니라 31개 지자체에서 발생하는 문화, 생활, 경제, 교통, 기후·재난에 관한 정보 등이 매우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경기지역만의 정보들을 경기도민에게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방송 채널이 부재한 것은 도민의 방송 기본권 상실이며, 국가균형발전과 사회적·경제적 기회 확보 차원에서도 상당한 손실이 아닐 수 없다. 경기지역의 특화된 다양하고 종합적인 정보를 경기도민을 위해 직접 제공하는 지역 공영방송 설립에 대한 적극적인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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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회수 경기교통공사 상임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