찢어진 눈을 강조한 광고 모델을 사용한 중국의 한 식품기업이 중국인을 의도적으로 희화화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현지 누리꾼들의 거센 비판을 받고 결국 사과했다. 그러나 해당 모델은 “눈이 작으면 중국인 될 자격 없느냐”면서 해당 광고와 자신을 향한 비난에 반박했다.
27일 관영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중국 유명 식품 기업인 ‘싼즈쑹수’는 전날 성명을 통해 컵라면 광고에 동양인을 비하할 때 사용되는 ‘슬랜트 아이’를 강조한 모델을 사용한 것을 사과했다.
싼즈쑹수 측은 “모델의 화장이 불편하다고 느끼는 분들께 사과를 전한다”면서 “관련 사진을 삭제하고, 다른 제품에도 비슷한 상황이 있는지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포스터 형식의 이 광고는 찢어진 눈을 한 여성 모델이 싼즈쑹수 제품을 들고 있는 모습을 담았다. 중국 누리꾼들은 이에 “광고가 중국 여성들의 이미지를 비하하고 있다”고 비판을 쏟아냈다.
그러나 해당 광고 모델은 같은 날 트위터에 “인터넷에서 저의 외모에 관해 토론하는 걸 많이 봤다”면서 “내가 무슨 잘못을 해서 이런 사이버 폭력을 당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눈이 작으면 중국인이 될 자격이 없나요?”라고 반문했다. 또 자신이 일부러 중국 이미지를 부각하려고 한 것이 아니라 식품 회사가 요구하는 대로 찍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달 프랑스 브랜드 디올도 상하이에서 전시회를 열면서 내건 모델 사진이 동양인 외모를 비하한 것이라는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당시 사진 속 모델은 주근깨 가득한 얼굴에 눈화장을 짙게 하고 중국 전통의상을 입은 동양인 모델이었다. 중국인 누리꾼들은 이 모델의 이미지가 동양인을 비하하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고, 결국 해당 사진은 전시회에서 삭제됐다.
박채은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