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공직 청렴도 향상…국민권익위 평가

입력 2021-12-13 11:30

광주·전남지역 공직사회 청렴도가 올해 들어 높아졌다는 평가가 나왔다. ‘맑고 깨끗한 공직문화’ 정착을 위해 다양한 제도를 도입한 결과 광주시는 2단계, 전남도는 1단계 상승했다.

13일 국민권익위의 2021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 따르면 광주시는 5등급에서 3등급으로 2단계, 전남도는 4등급에서 3등급으로 1단계 상승했다.

광주시교육청은 지난해와 같은 3등급 평가를 받았고 전남도교육청만 3등급에서 4등급으로 한 단계 떨어졌다.

광주 기초단체 중에서는 광주 동구와 서구·광산구, 전남 기초단체에서는 강진·곡성·담양·보성·영광·영암·해남군 등 7곳이 비교적 높은 2등급을 받았다.

국민권익위가 중앙행정기관·지자체·교육청 등 592곳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벌인 올해 청렴도 측정결과 광주·전남지역 청렴도는 전반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는 해당 기관과 업무 경험이 있는 국민 14만5000명과 공직자 6만1000명 등 20만6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온라인 설문조사 결과와 기관별 부패사건 현황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광주시의 경우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1년 만에 2단계 올라 그동안 시정 불신을 초래해온 ‘낮은 청렴도’에서 벗어났다고 분석한다. 시는 지난해 청렴도 측정결과에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유일하게 최하위 5등급을 기록해 체면을 구겼다.

시는 국민권익위 청렴 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올해 전국에서 유일하게 간부 공무원 등 전 직원이 청렴 교육을 받도록 했다. 광주혁신추진위가 권고한 보조사업 공정성 강화를 위해 전담 인력을 채용하고 ‘청렴 해피콜’ 제도를 도입했다. 이후 공사·용역·상하수도·보조금 등 각종 민원인 5000명으로부터 불편·건의사항을 청취해 반영했다.

또 민원인 접촉을 근무시간 내 공적 장소로 제한하고 업무 관련자와 모든 금전거래는 기관장에게 신고하도록 의무화했다.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청렴 1등급 광주TF’팀은 공직 부조리에 대한 익명신고 모바일 어플도 제작·보급했다.

그 결과 업무처리 과정에서 금품·향응·편의 경험률과 업무처리 투명성을 묻는 외부청렴도 설문조사에서 청렴도에 대한 긍정적 반응이 많이 늘어났다.



전남도는 2021년을 청렴 ‘으뜸 전남’ 재도약의 해로 정하고 각종 청렴 시책을 추진했다. 도는 지난 4월 말과 5월 초 10일간에 걸쳐 고위공직자는 물론 각 부서의 청렴 수준을 진단하는 내부청렴도 평가를 했다. 2~4급 고위공직자 151명에 대한 개인평가와 부서장이 4급 이상인 127개 부서 등에 대해 익명성 보장을 전제로 전문기관에 위탁해 자체 진단조사를 벌였다.

조직·업무에 대한 부패 위험성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분석하기 위한 외부 위탁조사는 개청 이후 처음으로 이뤄진 것이다.

이와 함께 인허가와 용역, 보조금 사업장을 방문하는 ‘찾아가는 청렴 컨설팅’과 ‘도민 고충 처리지원반’을 운영해 도정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왔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지난해 뼈아픈 결과를 극복하기 위해 공직자 비위 예방을 위한 ‘공무원 행동강령’ 등을 마련하고 청렴도 상승에 주력해왔다”며 “ ‘전국에서 가장 청렴한 도시’가 되도록 심기일전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장선욱 기자 swjang@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