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노선 입찰제 기반 준공영제 광역버스 ‘경기도 공공버스’가 코로나19 확산 속에서도 각종 서비스 지표가 이전보다 높아졌다고 9일 밝혔다.
대중교통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지난해 3월부터 시행 중인 경기도 공공버스는 16개 노선 120대를 시작으로 현재 220개 노선, 2078대(전체 광역버스의 90%)까지 확대해 운영 중이다.
공공이 노선을 소유하고 입찰 경쟁으로 선정된 민간 운송사업자에게 일정 기간 운영권을 위탁하는 방식으로, 수입금공동관리형 준공영제 등 이전 방식보다 공공성을 한층 더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그간 코로나19 같은 외부환경 변화나 운송사업 수익성 저하 등에도 감차·폐선 등 피해 없이 안정적인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했다.
팬데믹이 선포된 지난해 3월 경기도 광역버스의 가동대수/운행횟수는 전년 동기 837대/3990회에서 762대/3395회로 떨어졌지만, 공공버스 시행 1년째인 올해 3월에는 965대/4380대(15%/10%)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올해 2~8월 전국 16개 시·도의 버스 수송 인원이 작년 동기보다 29% 줄고, 매출액도 24% 준 것을 고려하면 괄목할 만한 성과다.
또한 공공버스 전환에 따라 운수종사자들의 처우가 대폭 개선되며, 여객법 등 관련 규정 준수 등 안전 운행에도 영향이 있었다.
동일 노선 기준 지난해 민영제 운행 기간과 올해 공공버스 운행 기간을 비교하면 과징금 건수는 87%(47건→6건) 줄었고, 과태료 부과 건수는 40%(234건→140건)가 감소했다. 동일 노선 민영제와 공공버스를 조사한 고객 만족도 평가 또한 총점이 1.2점 상승했다.
도는 경기도 공공버스가 가진 ‘경쟁 입찰을 통한 사업자 선정’ ‘영구면허가 아닌 한정적 운영권 부여’ 특성이 자발적인 서비스 경쟁을 벌일 수밖에 없는 구조를 만든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경기도는 소외지역 노선 배려, 비수익 노선 유지, 신도시 개발에 따른 신규노선 개척 등 승객 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경기도 공공버스를 만들기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허남석 경기도 교통국장은 “전국 최초로 경기도 공공버스를 도입해 시행한 지 2년 만에 민영제, 수입금공동관리형 준공영제에 비해 제도적 우수성이 검증됐다”며 “경기도는 앞으로도 국민의 기본권인 대중교통 서비스가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의정부=박재구 기자 park9@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