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조흥식)는 기부자 29명이 10일 ‘2021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9년 10월 사랑의열매에 10억원을 기부약정하며 ‘한국형 기부자맞춤기금’ 6번째 회원으로 가입한 현승원(36) ㈜디쉐어 대표는 이날 시상식에서 국민포장을 수상했다.
한국형 기부자맞춤기금은 별도의 재단을 설립한 효과를 내며 기부자의 의사를 전적으로 반영해 기금을 관리하고 사업을 운영하는 사랑의열매 맞춤형 기금사업이다.
올해로 11회를 맞는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보건복지부·KBS가 공동 주최하는 행사로 평소 이웃을 위해 나눔을 실천하는 개인과 기관을 발굴해 시상하고 있다. 이번에는 모두 135명에게 나눔국민대상이 수여됐다.
이 중 사랑의열매 기부자 수상은 모두 29건이다. ▲국민포장 1건(현승원 ㈜디쉐어 대표) ▲대통령 표창 5건(삼성SDS 사회공헌단, 배우 다니엘 헤니, ㈜보쉬전장,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제주도치과의사회) ▲국무총리 표창 3건(오종수 한일냉장㈜ 대표, 이은자 대구광역시자원봉사센터 사무국장, 대전도시철도공사)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19건(전성현 주한네팔명예영사관 명예영사 외 18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상 1건(㈜에스피엘)이다.
국민포장 수상자인 현승원 ㈜디쉐어 대표는 11여 년간 사랑의열매를 비롯한 여러 기관을 통해 어려운 이웃에게 나눔을 실천해 현재까지 약 58억5000만원을 기부했다.
현승원 대표는 영어강사, 교육회사를 운영하는 기업가로 활동하면서 어려운 상황에서도 매년 기부금을 늘려왔다. 또 재능기부로 매년 10회 이상 나눔에 대한 강연을 진행하고, 주기적으로 베트남·캄보디아 등 낙후된 나라를 방문해 아이들을 돌보는 봉사활동 등을 펼치며 미래세대 아동·청소년들의 교육기회와 불평등 해소를 위해 노력했다.
특히 사랑의열매 ‘한국형 기부자맞춤기금’의 6번째 회원이자 최연소 기부자 가입을 비롯 여러 모금단체에 1억원 이상을 기부하며 고액 기부문화를 확산하는 나눔 전도사 역할을 했다.
삼성SDS 사회공헌단은 1995년부터 현재까지 약 125억5000만원의 기부를 진행했으며, 임직원 봉사활동도 활발히 펼쳐친 공로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업종의 특성을 살려 국내·외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정보통신기술(ICT)교육과 기기지원을 통한 교육격차 해소와 인재양성에 공헌했다. 장애청소년을 위한 장학금과 보조기기, 임직원 멘토링 등을 지원했다. 또 강원 산불, 집중호우, 코로나19와 같은 국가재난 극복을 위해 성금 기부와 임직원 봉사활동을 펼쳤다.
대통령표창을 수상한 배우 다니엘 헤니(41)는 간호사인 어머니의 영향과 해외를 오가며 목격한 국제적 위기 상황에 도움이 되고자 나눔을 실천해왔다.
2011년 아프리카 빈민촌 아이들을 위한 봉사활동 참여, 2013년 바다 정화사업 및 오염방지 봉사활동 등 다양한 봉사활동과 자선행사, 화보 모델 재능기부 등에 참여했다.
또 2018년 12월 사랑의열매 고액기부자 모임 ‘아너 소사이어티’에 가입하고, 2019년 강원 산불 피해극복을 위한 기부금 등을 포함해 현재까지 약 5억원을 사랑의열매에 기부하며 나눔문화 확산에 이바지 했다.
㈜보쉬전장은 자동차용 동력전달장치를 제조하는 독일계기업으로, 1995년 사내봉사단을 설립해 지금까지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사회공헌활동 참여가 이어졌으며, 기업에서도 뜻을 함께하고자 임직원들이 낸 기부금액 만큼 추가로 기부를 하는 ‘매칭 그랜트’를 통해 더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특히 2005년부터 홀몸어르신 32가구를 위한 후원과 주기적인 가정방문, 집수리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사랑의열매 직장인 기부 프로그램인 ‘착한일터’에 세종시 1호로 가입해 전직원의 75%가 참여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은 2004년부터 누적된 약 33억8000만원의 기부금과 임직원 봉사활동 뿐만 아니라 지역연계, 사회적 현안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전개한 공로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제주도치과의사회는 1954년 설립 이후 매년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위한 의료봉사활동을 전개해왔다.
제주도치과의사회는 해마다 약 10명씩 선천적으로 윗입술이 갈라지는 ‘구순열’을 위한 무료 수술을 실시하고, 장애인을 비롯한 저소득가정을 위한 치과진료 지원, 필리핀·라오스 등 의료시설이 열악한 국가에 의료봉사 활동 등을 펼치고 있다.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상을 수상한 ㈜에스피엘은 2008년부터 매년 지역사회의 상생을 위한 성금 기부, 저소득가정 장학금 지원 등을 실천했으며, 최근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를 보내는 재난취약가정을 위한 식료품과 아동용 학습장비 등을 지원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밖에도 22개의 사랑의열매 개인 및 기업 기부자가 국무총리 표창,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상을 비롯해 민간단체장상 등을 수여했다.
정창교 기자 jcgyo@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