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가 운영하는 SPA 브랜드 스파오가 평균 체형 마네킹을 도입한다.
스파오는 국내 패션 브랜드 최초로 ‘사이즈 차별 없는 마네킹’을 매장에 비치한다고 6일 밝혔다. ‘사이즈 차별 없는 마네킹’은 한국 25~34세 남녀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사이즈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됐다.
새 마네킹은 기존 패션 매장에서 사용하는 마네킹보다 허리 둘레는 늘고 키는 작아졌다. 기존 마네킹은 남성과 여성 신장이 각각 190㎝, 184㎝에 허리 둘레는 28인치와 24인치였다. 새 마네킹은 남성과 여성 신장을 각각 172.8㎝, 160.9㎝로 줄이고 허리둘레는 30.3인치, 29.9인치로 늘렸다.
새 마네킹은 지난 4월 스파오가 샌드박스네트워크, 국내 1호 내추럴 사이즈 모델 치도가 진행한 보디 포지티브(자기 몸 긍정주의) 캠페인 ‘사이즈 차별 없는 마네킹 - 에브리, 보디’의 일환으로 펀딩을 통해 제작됐다.
당시 펀딩에는 목표 대비 227%에 달하는 금액이 모이며 프로젝트 오픈 4시간 만에 목표 금액을 달성했다.
캠페인 관계자는 “우리는 사회에 획일화된 미의 기준을 조금씩 변화시키기 위해 그 첫 번째 대상으로 ‘마네킹'을 바꿔 보기로 했다”고 캠페인 기획 이유를 설명했다.
새 마네킹은 스파오 플래그십 스토어인 스파오 코엑스점과 스파오 스타필드 안성점에 비치된다.
김미진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