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환불 사태를 일으킨 머지포인트의 운영사인 머지플러스 대표 등 업체 관계자 3명이 경찰에 형사 입건돼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남구준 국가수사본부장은 23일 정계 기자간담회에서 “머지포인트 사태와 관련해 언론 보도 직후 내사에 착수했고 금융감독원에서도 전자금융거래법 위반으로 통보를 받았다”며 “현재까지 머지포인트 대표 등 3명을 형사 입건해 자료를 분석하고 있는 단계”라고 밝혔다.
‘20% 할인’을 내세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모바일 결제 플랫폼 머지포인트는 지난 11일 돌연 판매 중단을 선언했다. 이어 업체들도 제휴를 중단하면서 소비자들의 혼란과 피해가 커졌다. 경찰은 언론 보도를 통해 머지포인트 사태가 알려진 이후인 지난 14일 운영사 머지플러스에 대한 내사에 착수했다. 사흘 뒤인 17일에는 금감원도 관련 자료를 분석한 뒤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수사 의뢰했다.
서비스가 돌연 중단되면서 머지포인트의 상품권을 미리 구매했던 소비자들과 이 상품권으로 결제를 해준 자영업자들이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게 됐다.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머지포인트 관련 소비자피해 상답 접수 건수는 지난 19일 기준 누적 992건이 접수되는 등 대규모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피해자와 피해 금액이 많은 점을 고려해 사건을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에 배당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판 기자 pa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