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김치연구소가 ㈜종가집과 공동 기획한 다큐멘터리 영상 ‘한국의 아이콘 김치’를 3일 공식 유튜브 채널로 공개했다. 김치의 종주국 한국의 김치에 얽힌 역사와 문화를 담은 영상 시리즈 ‘김치 유니버스’ 2화 ‘문화’ 편이다.
래퍼 비와이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김치를 지구촌에 알리기 위해 출연한 이번 영상은 4분 분량으로 김치를 중심으로 한 한국 고유의 음식문화와 생활문화를 담고 있다. 한국인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쳐온 김치 이야기가 생동감 넘치는 영상으로 꾸며졌다.
한국 김치의 국제적 위상을 다지기 위한 김치 유니버스는 최근 김치의 역사·문화에 대한 논쟁을 종식하는 차원에서 전통 채소 발효식품인 김치의 독자적 진화 과정과 문화적 고유성을 담은 총 3부작으로 기획 사업을 진행 중이다.
지난 4월 앞서 공개한 1화 ‘역사’ 편 ‘진화의 시작’은 유튜브 조회 수 77만 회 이상을 올렸다. 2화 ‘문화’ 편 ‘한국의 아이콘 김치’는 김치수업과 김장방학, 김장예보, 김장보너스 등 그동안 한국의 식문화를 이끌어 온 김치의 다양한 이야기와 세대별 김치 활용법을 소개해 국내외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13년 유네스코 인류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김장 공동체 문화’와 많은 사람이 감치하면 떠올리는 노래 ‘김치 주제가’, 산업화로 주거 형태가 바뀌면서 한국만이 개발할 수 있었던 가전제품 ‘김치냉장고’, 젊은 세대의 게임 소재까지 진화한 김치 이야기 등을 다뤘다.
다큐멘터리 영상은 연구를 통해 검증된 정확한 정보와 다양한 김치의 모습을 생동감 있게 담아내 한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들도 김치 문화와 역사적 배경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하고 있다.
세계김치연구소는 김치를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정부 출연 전문연구기관이다. 연구소는 역사·문화적 관점에서 전문자료 고증을 담당했다. 한국홍보전문가로 잘 알려진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는 홍보·마케팅 자문을 통해 다큐멘터리 영상의 완성도를 높였다.
2편 영상에는 실력파 래퍼 비와이가 출연해 팬들과 자유롭게 소통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비와이는 지난 2019년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제작한 ‘나의 땅’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공개하는 등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깊은 애정으로 참여했다.
향후 공개될 마지막 3화 ‘세계화’ 편은 코로나19 이후 건강의 아이콘으로 급부상하며 전 세계인의 관심을 받는 김치의 국제 위상을 소개하게 된다.
세계김치연구소는 다큐멘터리 영문 버전을 제작해 국외 행사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다양한 경로를 통해 세계인들에게 한국 김치의 문화적 고유성과 다양성을 알릴 계획이다.
세계김치연구소 최학종 소장 직무대행은 “한국 김치의 문화를 전승하고 새롭게 개척해 나가는 주체로서 자긍심을 느끼는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김치 문화를 진흥하고 발전시키는 연구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광주=장선욱 기자 swjang@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