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정년연장 떼고 3년 연속 무분규 잠정합의

입력 2021-07-20 23:59 수정 2021-07-21 00:14

현대자동차 노사가 2021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에 무분규 잠정합의했다. 기본급과 성과금 등 임금 인상은 이뤄졌지만 가장 큰 쟁점 가운데 하나였던 정년 연장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현대차 노사는 20일 울산공장 본관에서 열린 임단협 교섭에서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이번이 17번째 이뤄진 지난한 노사 만남이었던 데다 이날 비지도부에 해당하는 제조직에서 해고자 복직을 요구하며 교섭장 진입로를 막는 바람에 몸싸움까지 벌어지면서 긴장감이 고조되기도 했다.

잠정합의안의 주요 내용은 기본급 7만5000원(호봉승급분 포함) 인상, 성과금 200%+350만원, 품질향상 및 재해예방 격려금 230만원, 미래경쟁력 확보 특별합의 주식(무상주) 5주, 주간연속2교대 20만원 상당 포인트(직원사기진작 및 건전한 여가활동 지원 10만 포인트·코로나19 고통분담 동참 10만 포인트),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재래시장 상품권 10만원 지급, 2021년 우리사주 개인출연 이자지원 제도 신설 등이다. 다만 회사는 정년연장과 해고자 복직 등 인사·경영권을 침해하는 노조의 요구에 대해서는 수용하지 않았다.

올해 교섭에서 눈에 띄는 대목은 자동차 산업 격변기 속 회사 미래 준비와 직원 고용 안정을 위한 ‘산업전환 대응 관련 미래 특별협약’을 넣은 것이었다. 이 특별협약은 전동화와 신사업 전환기 글로벌 생존 경쟁에 대응해 국내 공장·연구소가 선도 기지 역할을 지속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를 통해 고용안정 확보, 부품 협력사 상생 실천, 고객·국민 신뢰를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내연기관 고수익화, 시장 수요와 연동한 적기 생산을 통해 수익 구조를 확보하고, 이를 국내 공장과 연구소에 지속해서 투자키로 노사는 잠정 합의했다. 모빌리티, 로보틱스 등 미래 신사업 관련 시장 상황과 각종 규제, 생산방식, 사업성 등이 조건을 충족하면 품질 향상, 다품종 생산체제 전환 등과 연계해 국내 공장에서 양산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도 함께 합의안에 담았다.

이밖에도 내연기관차 파워트레인(PT) 부문 고용안정 대책 마련과 산업변화 대비 직무 전환 교육, 임금체계 개선 등 전동화 연계 공정 전환 방안도 계속 논의해 시행하기로 했다.

회사는 직원 복지 환경 개선은 물론 협력사 상생 지원을 함께 약속했다. 우선 노후화한 복지환경 개선을 위해 울산공장 노후 기숙사를 재개발하기로 했다. 초과 연장근로 수당과 학자금 대출 지원 프로그램 등 일반·연구직 처우도 개선할 예정이다.

부품 협력사 경영난 해소를 위해 1200억원을 출연한 ‘상생 특별보증’ ‘동반성장 펀드’ 등 금융지원 프로그램과 부품 협력사 유동성 위기 해소를 위해 2874억원을 출연한 ‘미래성장상생펀드’ ‘2, 3차사 전용 펀드’ 등도 지속해서 운영하기로 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자동차산업 대 전환기에 상생과 협력의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고 노사가 합심해 재해 예방과 품질 경쟁력을 높여 미래 모빌리티 시대 세계 일류로 도약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잠정합의안이 오는 27일 열리는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가결되면 올해 현대차 임단협은 완전히 마무리된다. 이로써 현대차는 3년 연속 무분규 타결을 눈앞에 두게 됐다. 반면 부결될 경우 노사는 재교섭에 나서게 된다.

최지웅 기자 woong@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