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저작권위원회(위원장: 최병구)는 지난 2일 ‘저작권 공감영상 제작단 발대식을 공공기관 최초로 메타버스(가상과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현실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가 사회·경제적 활동까지 이뤄지는 온라인 공간이다)를 활용한 가상공간에서 개최했다.
위원회의 ’공감영상 제작단‘은 2017년부터 대국민 저작권 인식제고를 위해,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다양한 저작권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른 저작권 문화에 대한 공감을 불러올 수 있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 나누어 주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기존 운영방식과 달리 서바이벌 오디션 방식(각 팀이 기획·제작한 영상 콘텐츠를 매월 전문 심사단이 평가하여 다음 진출팀을 선정하고, 최종 우승자를 결정하는 방식)을 도입, 영상 콘텐츠 기획과 제작 분야에서 전문가 수준의 6개 팀이 비대면 환경에서 변화하는 저작권 생태계를 반영한 영상 콘텐츠 제작을 통해 서로 기량을 겨룰 예정이다. 발대식에 참여한 `공감영상 제작단`은 아바타를 통해 각 팀과 본인의 개성을 표현하도록 하는 등 변화하는 저작권 생태계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최병구 위원장은 “위원회 `공감영상 제작단’의 이번 메타버스 발대식은 저작권 이용환경의 변화를 가장 잘 반영해 주는 사례로, ‘공감영상 제작단’이 창작한 공감영상을 통해 올바른 저작권 이용문화에 대한 국민의 공감을 얻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공감영상 제작단’이 제작한 홍보콘텐츠와 활동 소식은 한국저작권위원회 유튜브 채널 『저작권TV』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호임수 기획위원 isho@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