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가평군은 관내 대표 관광명소인 자라섬 봄꽃 정원 유료 개방 기간인 지난달 22일부터 32일간 3만5102명이 다녀갔다고 29일 밝혔다.
이 기간 일일 관람료 5000원은 가평사랑상품권으로 교환됐으며, 가평군민 및 미취학 아동은 무료로 입장됐다. 유료 방문객은 2만7213명, 무료는 7889명이 입장했다.
지난해 가을에 이어 올봄 자라섬 남도 꽃 정원 개방으로 잠시나마 코로나19로 단절된 일상과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특히 개방 시기 처음으로 인근 남이섬 방문객을 유치하기 위해 자라섬 남도를 경유하는 선박운영결과 입도 282회, 출도 124회를 기록했다.
입장객 수익금은 1억3600여만원으로, 자라섬 남도 및 중도 일원에서 운영된 농특산물 장터에서는 관내 38개 업체가 참여해 신선농산물, 농산물가공품, 음료 등 100여 품목을 판매해 1억2800여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가평군은 올해 가을부터는 주변 시가지 각종 행사와 연계해 꽃 축제를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가평뮤직빌리지 음악역1939의 대형 미디어 파사드와 음악체험시설, 레일바이크, 잣고을 전통시장 등의 관광자원이 축제장소 인근에 밀집되어 있어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연계된다.
아울러 가평문화창작공간(얼쑤공장)을 통해 배출된 지역 예술인들을 중심으로 재즈거리 퍼레이드 기획 및 실행을 준비해 지역주민 참여의 폭을 넓힐 예정이다.
군은 2019년부터 자라섬 남도 11만여㎡에 꽃 단지와 경관 조명, 관광편의시설 등을 설치해 ‘꽃 섬’으로 탈바꿈하며 방문객 8만명 시대를 열었다.
자라섬 남도 꽃 정원에는 산철쭉 등 관목류 3종 3만4000주를 비롯해 꽃 양귀비, 튤립, 수레국화, 유채, 해바라기 등 각종 꽃들의 자태와 포토존 및 전망대 등이 설치됐다.
가평군 관계자는 “자라섬의 성장은 지금도 진행형”이라며 “섬이 지닌 자연자원 등을 보존하면서 지속가능한 섬 개발이 이뤄지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사계절 각기 다른 테마를 제공함으로써 대한민국은 물론 나아가 세계 속의 관광명소로 부각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가평=박재구 기자 park9@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