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확정 임박…청주 도심 통과하나

입력 2021-06-28 12:58
충북을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양승조 충남지사가 28일 충북도의회에서 청주 도심통과 광역철도에 대한 협력을 약속했다. 충북도 제공

오는 2030년까지 철도 구상을 담을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확정이 임박하면서 청주도심 통과 노선의 반영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이번에 고배를 마시면 다시 10년 뒤를 기약해야 하는 상황이다.

김인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28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충청권 광역철도가 국가 계획에 반영될지 여부는 아직 미지수”이라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충청권광역철도망 청주 도심 통과 가능성을 50대 50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어 “국가균형발전과 수도권 일극화에 대응하기 위한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과 충북 100년 대계를 위한 철도 사업들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고 전했다.

국토교통부는 29일 오전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제4차 국가철도망(2021∼2030년) 구축 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청주 도심 노선을 반영해 달라는 지역사회 요구가 강경해 막판까지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충북도와 지역 정치권, 시민단체 등은 지난 4월 국토부가 공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 초안에 담긴 충청권 광역철도(대전 반석∼세종청사∼조치원∼청주공항 29㎞)의 노선 조정을 강력히 요구해왔다.

충청권 4개 시·도가 청주 한복판을 가로지르도록 ‘오송∼청주도심∼청주공항’ 노선을 요구해왔는데 청주 도심으로 거치지 않고 ‘오송∼청주공항’을 직접 연결하는 계획안이 나오면서 청주 패싱 논란이 제기된 것이다.

이 초안대로 확정되면 청주시민은 광역철도 혜택에서 소외되고, 충청권 메가시티(광역 생활경제권) 완성에도 차질을 빚을 것이라는 위기감이 크다.

시민사회단체와 경제계 등 지역사회는 비대위를 꾸려 국민청원과 함께 촛불문화제 등을 진행하며 반영을 촉구하고 있다. 지난 21일부터는 청주시의회와 국토교통부 앞에서 진행하던 반영 촉구 1인 시위를 국무총리실과 청와대로 확대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청주도심 통과 광역철도 쟁취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충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역철도의 개념과 기능에 따라 청주의 도심을 연결하는 노선이 반드시 반영되어야 마땅하다”며 “반영되지 않는다면 내년에 치러지는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에서 정부와 여당을 강력히 심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충북을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양승조 충남지사는 청주 도심통과 광역철도에 대한 협력을 약속했다. 양 지사는 “충청권 광역철도는 반드시 청주 도심을 통과해야한다”며 “정부가 결단만 하면 1조3882억원 예산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청주=홍성헌 기자 adhong@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