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텍사스 사망사고 차량, 자율주행 사용 안 해”

입력 2021-04-20 09:33 수정 2021-04-20 10:39
사진=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미국 텍사스주에서 발생한 테슬라 차량 사고는 자율주행 기능과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머스크 CEO는 19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지금까지 복구된 데이터 로그에 따르면 (사고 차량은) 오토파일럿이 활성화되지 않았으며 FSD(완전자율주행) 기능도 구입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사고 당시 오토파일럿이 꺼져 있었고 기능을 향상하기 위한 FSD 옵션도 장착되지 않았다는 의미다.

그는 또 “기본 오토파일럿 기능을 작동하려면 차선이 있어야 하는데 사고가 발생한 거리에는 차선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테슬라는 오토파일럿과 FSD라는 두 가지 자율주행 기능을 판매하고 있다. 1만 달러(약 1100만원)짜리 프리미엄 FSD 옵션을 장착한 일부 고객을 대상으로 FSD 소프트웨어 베타버전도 출시했다.

CNBC에 따르면 현재 테슬라 차량에 표준 장착되는 오토파일럿은 차선 표시를 완벽하게 식별하지 못한다. 도로나 자전거도로의 균열을 차선 표시로 혼동할 가능성이 있다.

테슬라는 홈페이지를 통해 ‘오토파일럿 기능은 차선 내에서 차량을 자동으로 조향, 가속 및 제동하도록 돕는다. 현재 오토파일럿 기능은 운전자의 적극적인 제어가 필요하며 차량이 자율적으로 주행하는 건 아니다’고 소개하고 있다.

FSD 역시 완전자율주행이라는 이름과 달리 운전자가 항상 전방을 주시해야 한다. 미국 교통부가 지정한 0~6단계의 주행 자동화 단계 중 2단계 수준이다.

앞서 17일 오후 11시25분 텍사스 휴스턴 북쪽에서 빠르게 달리던 테슬라 2019년형 모델S 차량이 나무에 충돌한 이후 불길에 휩싸였다. 차량에 탑승했던 59세, 69세 남성은 모두 숨졌다.

경찰은 “충돌 당시 차를 운전하는 사람이 없었다. 한 사람은 조수석에, 다른 한 사람은 뒷좌석에 있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오토파일럿 기능이 부적절하게 작동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과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는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이날 테슬라 주가는 사고 관련 소식와 비트코인 급락으로 3.4% 하락했다.

박상은 기자 pse021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