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선 없이 동백전 운영대행사 바꾼 부산시는 책임져야”

입력 2021-04-15 18:06

부산경남미래정책은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역화폐인 ‘동백전’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는커녕 오히려 기존 서비스 대부분 중단까지 귀결된 현 상황을 부산시가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래정책은 “시는 굳이 1년 만에 운영대행사를 바꿔야 했던 이유에 대해 모든 내용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도 했다.

이어 “(새로운 운영사는) 서비스 오픈에만 급급해 기존 운영대행사가 제공하던 대부분의 부가 서비스가 제안 내용과는 달리 제공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앞서 KT가 운영할 당시에는 동백전 QR 결제와 부산은행 썸패스 QR 결제, 동백몰 등이 서비스됐지만, 현재 이용 불가 또는 동백전 앱 내에서 해당 메뉴를 찾을 수 없다고 밝혔다.

미래정책은 기존 동백전 카드의 지속적인 이용은 동백전 제안요청서에 포함된 내용이지만 선불카드 강제 발급하게 된 부분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체크카드 신규 발급 중단, 2개 이상 계좌등록 불가, 보안키패드 미적용(금융보안연구원 가이드라인 미준수) 등도 현 운영대행사의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미래정책은 “박형준 부산시장은 동백전 규모 확대보다 현 운영대행사의 문제부터 바로 잡는 게 우선임을 인지하고 지역화폐 정책 기조 전면 재검토까지 불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부산=윤일선 기자 news828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