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경주시가 지역 농축수산물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흩어져 있는 브랜드 통합에 나선다.
1일 경주시에 따르면 시는 사업비 4000만원을 들여 지난달부터 오는 9월까지 7개월 동안 ‘경주시 도시 브랜드 및 마케팅 전략 수립계획’을 위한 용역을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농축산물 브랜드 브랜드 파워 육성과 활성화의 일환으로 경주를 대표할 실질적인 브랜드 통합을 추진한다.
경주에는 이사금, 청품, 해파랑, 천년한우, 별채반, 마실맛, 천년만년, 가바, 경주 등 9개에 이르는 지역 브랜드가 있다.
농산품으로는 2006년 개발된 이사금과 2009년 개발된 청품이 쓰이고 있지만, 쌀 등 일부 농산물 브랜드로만 일반에 알려져 확장성에 다소 어려움이 있다는 평가다.
또 2013년 개발된 수산물 브랜드 해파랑의 경우는 경주라는 이미지를 잘 나타내지 못해 큰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다.
2011년 개발된 향토음식 브랜드 별채반과 로컬푸드 브랜드 마실맛이나 2003년 개발된 공동브랜드 경주, 2007년 개발된 친환경 기능성 고품질 과일 브랜드 가바, 2012년 개발된 장수식품 브랜드 천년만년 등은 이렇다 할 인지도가 없어 리뉴얼이 필요한 상황이다.
2008년 개발된 한우 브랜드 천년한우의 경우 확고한 축산 브랜드로 전국적인 이미지를 굳히고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경주시의 여러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조사를 통해 농축수산물 브랜드 일원화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주=안창한 기자 changha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