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형아이템 관련 업계 자율기구 역할을 해온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GSOK)가 캡슐형 유료 아이템의 개별 확률을 공개하고 확률 정보를 게임 내 구매화면에서 표시하는 등의 새 방안을 25일 발표했다.
GSOK 자율규제평가위원회는 24일 임시위원회를 통해 자율규제 강령 개정안을 새롭게 마련했다고 밝혔다.
위원회측은 “현 강령은 캡슐형 유료 아이템 결과물에 대해 개별 확률을 공개하도록 하고 있으며, 확률정보 표시 위치를 이용자의 식별이 용이한 게임 내 구매화면 등에 안내하도록 하고 있다”고 전했다.
기구 평가위는 지난해 11월부터 강령 개정안 마련 작업을 TF운영을 통하여 본격으로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임시 위원회를 통해 기존 캡슐형 유료 아이템, 유료 인챈트 및 강화 콘텐츠의 확률공개에 추가하고 유료 요소와 무료 요소가 결합된 인챈트 및 강화 콘텐츠 경우에도 확률을 공개하는 것으로 한국게임산업협회에 강령을 개정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개인화된 확률의 경우(개인의 경험치 내지 보유한 아이템에 따라 확률이 달라질 수 있는 경우), 기본 확률값과 그 범위를 공개하도록 제안했다.
이다니엘 기자 dne@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