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쓰오일이 10일 최근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수립하고 2023년까지 디지털 공장, 디지털 마케팅, 스마트 워크 근무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에쓰오일은 공장에 적용할 11개의 과제를 선정해 생산, 안전, 정비, 품질관리 등 공장 전 분야를 통합해 관리하는 종합 디지털 솔루션을 구축할 계획이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을 활용해 공장 상황을 통합 모니터링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 도입해 효과가 입증된 드론 검사시스템의 확대도 진행한다. 드론을 활용해 100m 이상 높이의 플레어 스택(굴뚝 모양의 연소 장치)을 점검한다. 드론이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상부 설비를 검사하면 담당자는 촬영 영상을 분석해 정비, 유지보수 등에 활용한다. 작업자의 안전사고 위험 없이 시설 점검이 가능하다.
카메라가 장착된 웨어러블 장비인 ‘스마트 헬멧’도 도입한다. 작업자가 스마트 헬멧을 착용하고 현장을 이동해 실시간으로 상황을 공유한다. 장비의 모든 기능은 음성명령을 통해 작동하기 때문에 양손을 자유롭게 움직이며 현장 업무가 가능하다. 사진과 도면 또한 원격으로 공유돼 효과적인 소통을 돕는다.
임직원의 근무환경도 디지털 전환 중이다. 에쓰오일은 지난해 업무 협업툴을 도입해 스마트 워크 환경기반을 마련했다. 영업, 재무, 구매 영역의 단순 반복 업무에 시범적으로 업무 자동화 시스템도 적용했다. 사내에 자주 발생하는 문의에 대응하기 위한 업무지원 챗봇을 구축했으며 향후 지속해서 활용 폭을 넓힐 계획이다.
권민지 기자 10000g@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