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이 오는 26일 국회 본회의 상정을 앞둔 가덕신공항 특별법을 두고 여전히 내부 정리가 안 된 모습이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공개적으로 지지 입장을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TK(대구·경북) 의원들을 중심으로 불만이 이어지는 모양새다.
강대식 국민의힘 의원은 25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가덕신공항은 소관부처인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법무부까지 반대하는데도 불구하고 문재인 정권이 무조건 하라며 윽박지르고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강 의원의 지역구는 대구 동구을이다.
강 의원은 “사전타당성 조사를 통해 후보군 중 가장 부적합한 입지로 평가받았음에도 예비타당성 조사와 환경영향평가까지 없앴다”며 “예상비용이 반의반이라는 거짓까지 보태 힘으로 밀어붙이는 여당의 ‘졸속’과 ‘후안무치’에 참을 수 없는 정치의 가벼움을 느낀다”고 지적했다.
반면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부산을 찾아 가덕 신공항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PK(부산·경남)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에 더해 반대 의견을 냈던 국토부 장관을 경질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내놨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부산 해운대구갑)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국토부의 가덕신공항 보고서는 굉장히 악의적 보고서고, 도대체 문재인 정부가 뭘 하려는지 이해가 안 된다”며 “문 대통령은 부산시민이 염원하는 가덕신공항을 노골적으로 방해하는 국토부 장관을 경질해달라”고 주장했다.
국토부는 앞서 가덕신공항 건설에 최대 28조6000억원이 소요될 수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국회에 제출해 논란이 됐다. 부산시가 추계한 7조5000억원보다 20조 이상 많은 금액이다.
박수영 의원(부산 남구갑)은 “국토부의 28조원은 활주로를 2개 만들고 김해공항이 있는 국내선에 더해 군 공항까지 가덕도로 옮긴다는 가정하에 추산한 것”이라며 “국토부 주장은 국내선과 군 공항까지 해서 비교기준이 다르다. 국토부가 해명이 안 되는 이상한 짓을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희곤 의원(부산 동래구) 역시 “정부여당과 청와대는 가덕신공항에 대한 입장을 밝혀 제대로 갔으면 한다”며 “부산시민을 더 이상 우롱하지 말고 강력 추진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이현 기자 2hyun@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