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액화천연가스(LNG)를 이송·저장하는 선박 화물창 국산화를 위한 기술 개발에 나선다고 23일 밝혔다.
울산시는 이날 시청에서 ‘친환경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기술개발 및 실증 기반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는 울산시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14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했다.
LNG 선박의 화물창은 -163℃의 극저온 환경에서 액화한 천연가스가 온도 상승으로 인해 기화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현재는 프랑스 GTT 기업이 핵심기술을 독점하고 있어 한 척의 LNG선을 건조할 때마다 약 100억원의 기술료를 지급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 해상환경규제와 온실가스배출권거래제(ETS)로 LNG 수요가 증가하면서 효율적인 LNG 수송·저장·보급을 위한 화물창 국산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특히 국가 주력산업인 조선업이 장기간 불황과 중국의 저렴한 인건비로 인해 경쟁력이 약화된 상황에서 국내 조선업이 다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LNG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기술 확보가 관건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를 위해 2월 중 친환경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기술개발 및 실증 기반구축 과제를 전국 공모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지난 2019년부터 사업 유치를 기획해 왔다. 2021년 정부 예산에 사업비 20억원을 반영해 부지 확보와 건축 기본계획 수립 등 사업 추진을 위한 준비 절차를 이행하고 있다.
사업에 선정되면 울산시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243억원을 들여 동구 고늘지구에 설립하는 ‘극저온 단열 시스템 실증센터’를 통해 본격적인 연구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LNG 선박의 글로벌 주도권을 유지하고 선박 연구 거점 구축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울산=조원일 기자 wcho@kmib.co.kr
울산시,선박용 LNG 화물창 국산화 개발에 나서
입력 2021-02-23 13:19